[2012베스트닥터인터뷰] 약침으로 인체구조를 바로잡고 장부의 기능을 조화시켜주는 경송한의원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4일 14시 40분




한의원에서 시술하고 있는 침은 일반 질환들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고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여기에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침”은 새로운 침술로서 경혈의 자극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약침은 침구치료와 약물치료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기 때문에 질환에 따라 치료효과가 몇 배에 이르기도 한다. 기존의 침법과 한약을 결합하여 발전시켜서 순수 한약재에서 정제, 추출하여 침을 놓는 자리에 극소량의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침의 작용과 한약의 작용을 병행하여 치료를 극대화한 것이다.

약침에는 대표적으로 산삼약침과 녹용약침이 있는데, 산삼약침은 80년 이상된 산삼의 유효성분을 추출한 약침으로, 면역기능강화, 피로개선, 체력증강, 우울증 및 불면 개선효과 등이 있다. 녹용약침은 한약의 대표적인 보양약으로 인체에 흡수가 용이하도록 침전 추출시켜 사용하는데 기력보강, 남성기능강화, 피로회복, 성장 등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홍화봉독약침은 기존의 벌침요법을 개선 발전시킨 것인데 기존의 벌침이 효과는 있으나 벌침을 맞으면 붓고 가렵고 열이 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어 널리 쓰이지 못했던 것을 대한면역약침학회에서 여러 가지 실험과 연구를 통하여 새로이 홍화봉독약침을 개발한 것인데 이는 기존의 벌침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줄인 신개념 약침이다. 이 홍화봉독약침은 디스크, 근막동통증후군, 류마티스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근육통, 척수신경 손상 등에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홍화약침, 사향 우황 웅담등을 이용한 약침 등이 있다.

또한, 약침은 같은 약이라도 어느 경혈에 주입하느냐에 따라 그 작용이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서, 질병에 상응하는 경혈과 적합한 약리작용을 나타낼 수 있는 약물을 잘 선택하여야 한다.

키 안 크는 아이, 성장판 작용 촉진시켜주는 한방치료가 효과적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송한의원은 산삼과 녹용을 이용한 약침으로 많은 이들의 잃었던 건강을 되찾아주고 있다. 성장치료와 갱년기질환, 교통사고후유증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질환과 통증도 적절한 약침시술로 건강을 회복시켜주고 있다.

먼저, 성장장애의 경우 안전하고 신뢰 가는 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을 활성화시키고 아이의 체질과 몸 상태에 알맞은 처방을 하고 있다. 성장판의 작용을 촉진시켜주는 녹용, 녹각, 숙지황, 두충 등 한약재로 아이들이 복용이 편리하도록 환제 형태로 성장환을 조제해준다. 또한, 최소 12회 이상 녹용과 홍화 등으로 제조한 약침을 해당 경락에 주입하고 있고, 아이의 체형을 상세하게 분석한 후 족부보조기, 턱관절보조기를 사용하거나 추나요법도 시행하고 있다.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갱년기증상, 한약과 약침으로 활력 되찾을 수 있어

갱년기 질환의 경우와 남녀 모두 각각의 증상에 따라 처방하고 있다. 여성은 폐경으로 인한 허리통증, 잦은 배뇨, 골절상, 불안과 짜증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빠르게 해소시키기 위해 화를 내려주고 신장과 자궁의 기운을 돋구어주는 음을 보충하는 한약을 처방한다. 더불어, 심장과 신장 기운의 조화를 위해 웅담, 우황, 사향 등으로 제조한 약침을 사용하여 수승화강과 전신 면역증강을 유도하고 있고, 틀어진 골반은 추나요법을 통해 골반균형을 맞추고 있다.

남성은 불안증과 성기능 감퇴, 불면증과 만성 관절통이 생길 수 있으며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겪기도 하는데, 경송한의원에서는 남성을 위한 보양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숙지황의 한약재를 엄선하여 제환한 ‘공진단’과, 공진단 처방에서 성기능 개선의 효과를 추가하여 처방하는 ‘보양완’, 그리고 녹용, 웅담, 사향, 우황 등을 이용하여 제조한 ‘보양약침’이 흐트러진 몸의 근본적인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교통사고보다 더 무서운 후유증, 어혈제거가 급선무!

눈에 보이지 않는 통증, 교통사고후유증은 근골격계 통증과 신경계 이상 증상이 대표적인데, 만성피로와 두통, 불면증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불편한 증상들도 동반된다. 따라서 경송한의원에서는 사고로 인해 생긴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한약처방과 함께 통증 부위에 약침치료를 시술하고 있다. 교통사고후유증을 위한 약침은 어혈제거와 윤활작용을 하는 홍화약침, 인대와 근육을 강화하는 녹용약침, 진통소염작용을 하는 녹용봉독약침이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 뜸, 부항, 추나요법도 병행한다.

경송한의원 송경송 원장은 “면역약침의 경우 순수한 한약재에서 추출하는 약침으로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말하면서 “약액이 흡수되는 동안 계속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면서 치료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이 개선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송 원장은 “경송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질병을 일시적인 증상개선이 아닌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 연구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의학은 증상을 보고 치료하기 때문에 통증을 중요한 치료의 대상으로 본다. 따라서 한의원에서는 보이지 않는 통증도 몸의 유기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약침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환자 각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하고 흐트러진 몸의 기운과 흐름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관련 한의원을 잘 알고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경송한의원 송경송 원장>

동영상 인터뷰 촬영: 금솔커뮤니케이션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