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훈 원장의 토탈 메디컬 정보②] 외과 편, ‘고도비만 치료‘의 모든 것! 서울스카이병원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7일 17시 20분


식생활과 환경의 변화는 인류를 편안하고 안락하게 만들어 왔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부분역시 끊임없이 눈에 띤다. 태고의 인류에 비해 음식을 구하기 위한 노력은 점차 줄어들어왔고, 오늘 날에는 마우스로 몇 번 클릭만 하면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운 음식들이 현관 앞까지 배달되어 온다. 특히 단백하고 깔끔한 우리나라 전통의 음식들이 서양의 요리들로 대체되어가면서 이러한 문제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바로 고도비만의 문제인 것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민의 4.8%가 고도비만인구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대상은 0.1∼0.2%로 자그마치 7만여 명을 넘어 서고 있다는 것이다. 통상 이야기하는 키와 비례하는 이상적인 몸무게를 30~40kg이상 초과하는 고도비만 인구문제는 더 이상 TV넘어 해외에서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오늘은 고도비만 치료, 위밴드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위밴드 수술을 통해 고도비만 환자의 라이프스타일 개선으로 근본 비만탈출을 준비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고도비만 환자들을 바라보면서 전문적인 치료나 수술이 필요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개인의 의지력 부족이라고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스마트 병원 서울SKY병원의 고도비만 치료 전문 강세훈 원장은 “고도비만 환자들은 이미 몸이 견디기에 버거운 정도의 몸무게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마저 쉽지 않고, 생활 속 곳곳에서 비만을 부를만한 행동양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 과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며. 위밴드 수술을 제시했다.

위밴드수술은 실리콘으로 만든 밴드를 위 상단부에 묶어 연결된 조절 포트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강세훈 원장이 위밴드 수술을 고도비만의 해결책으로 제시한 이유는 위밴드 수술 후에 전개되는 효과 때문이다. “위밴드 수술을 한 뒤에는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생활습관 자체를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체지방은 연소시켜주고, 궁극적으로 고도비만을 부르는 생활습관을 끊어 버릴 수 있게 됨으로 고도비만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밴드 수술만으로 모든 노력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위밴드 수술을 하고 난 뒤에는 음식을 천천히 먹고, 소식을 해야 하며,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강세훈 원장의 설명이다. 위밴드 수술이후에 예전과 같이 음식물을 빨리 먹으면 줄어들은 위는 구토를 하게 만들 수 있고, 고열량 저영양의 식품을 계속 해서 섭취하는 것은 수술 자체에 의미를 퇴색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도비만, 더 이상 혼자만의 싸움이 아니라 전문가와의 상담 및 전문 고도비만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고도비만 환자들이 스스로 비만의 고리를 끊어 버리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습관화 되어있는 폭식을 막아 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강세훈 원장은 “위밴드 수술을 한 뒤 적게 먹는 것에 어려움이 계속 된다면 위를 묶고 있는 밴드에 식염수 양을 증가 시켜 소식을 유도해서 음식을 아예 먹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소식하고 천천히 먹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 되는 수술이다”라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고도비만의 만능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위밴드 수술은 결코 간단한 정도의 수술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위를 묶고 있는 밴드가 위를 파고들거나 감염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만도가 높을수록 이러한 증상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오랜 연구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병원에서의 수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이다.

고도비만 환자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합병증인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이라면, 또 다른 합병증에 대한 걱정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으니, 본능과의 싸움에 혼자 맞서 지치기보다는 조금이라도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강세훈 원장 역시 “고도비만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전문 영양사와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식이장애를 극복하는 근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이야기 했다. 이어 “과도한 체중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심리적인 문제마저 보이는 상황에서라면 상담사와의 치료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어야한다”고 덧 붙였다.

아름다움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다이어트가 필요한 고도비만. 훌륭한 도구가 있는데도 사용하지 않아야할 이유는 없다. 무거운 몸에 마음까지 무거워 지기 전에 고도비만 전문 치료, 위밴드 수술을 받아 몸도 마음도 가벼워 질 수 있기를 바란다.

-이어지는 기사에서는 강세훈 원장, 조문형 원장, 박세진 원장, 유재호 원장. 최교주 원장이 알아두면 건강해지고, 걱정도 줄어들 수 있는 다양한 검진과 치료, 그리고 수술, 건강 유지 비결 등을 각각의 분야별로 이야기 한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일반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내과, 한방과, 가정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