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닥터 인터뷰] 기능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서울씨엘치과 - 김참소망 원장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15일 14시 51분



우리가 음식의 맛을 느끼며 먹고, 상대방에게 환한 웃음을 보여주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치아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치아의 중요성은 이루 말 할 수 없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치아를 항상 튼튼하게 유지하면 좋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치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 중에서도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임플란트를, 심미적으로 치아 개선을 위해서 심미보철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의 미를 보여주기 위해 힘쓰는 ‘서울씨엘치과’의 김참소망 원장에게 임플란트와 심미보철에 관해 들어보았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인공치아로 만족도 UP! ‘임플란트 시술’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부분의 턱뼈에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이식하고, 뼈와 붙게 해서 고정시킨 후에 이를 이용해 치아를 해 넣어서 본래 자신의 치아와 같은 형태와 기능, 그리고 씹는 감각까지도 재현해낼 수 있는 신개념 시술방법이다.

김참소망 원장은 “자연치아와 유사한 저작력은 임플란트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라며 “또한시술 받은 후에 관리만 잘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심미적으로도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모든 치과에서 시술받은 임플란트가 모두 성공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한다고 강조하며,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의사의 세심함이 요구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받아야 부작용이 없다고 전했다.

▶아름답게 빛나는 치아. 열 미인 안 부럽다! ‘심미보철시술’

한편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 못지않게 심미적인 부분도 중요한데, 특히 요즘에는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심미보철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씨엘치과에서는 심미보철클리닉을 운영하여 다양한 심미보철시술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앞니성형
앞니성형이란, 앞니의 크기나 모양, 색 등이 좋지 못하고 치아의 배열 상태가 고르지 않을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술로 레진을 이용한 충치치료 및 모양개선, 라미네이트 및 올세라믹 크라운 등을 통한 시술과 잇몸성형술 등의 방법이 포함된다.
일반적인 교정치료와 비교를 한다면, 교정치료는 치아자체를 움직여서 치아의 위치를 올바르게 배열해주는 방법으로 치아 삭제를 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뿐더러 치아자체의 모양과 색을 바꿀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서 앞니성형은 치아의 모양과 색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고, 무엇보다 1년 이상 걸리는 교정에 비해 일주일 안팎으로 모든 치료가 끝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는 것이 김 원장의 설명이다.

-라미네이트, 올세라믹크라운

라미네이트란, 눈으로 보이는 부분의 치아표면을 0.5mm정도 다듬어서 그 위에 치아표면과 유사한 얇은 라미네이트를 제작해 붙이는 시술로 이 방법은 최소한의 치질만을 삭제한다는 점, 심미적으로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올세라믹 크라운은 말 그대로 금속이 전혀 없이 전부 도재로 된 보철물을 씌워주는 방법이다. 라미네이트를 이용한 방법만으로는 적절한 위치와 안정성을 얻기 힘들 때,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으로 치아 주변을 전체적으로 삭제해 씌워주는 방법이다.

한편, 실제로 심미보철치료를 받은 환자들 대부분이 만족을 얻고 간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낀다는 김참소망 원장은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갖는 그날까지 의사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전했다.

도움말: 서울CL치과 김참소망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