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물리치료기 통증 ‘싹’ 효과 ‘쑥’

  • Array
  • 입력 2010년 3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첨단과학 응용 높은 치료효과

《첨단 과학기술의 바람이 생활 곳곳에 침투되고 있다. 의료계에서도 첨단 과학을 응용해 수술과 물리치료에서 놀라운 발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따뜻한 핫팩을 대거나 허리를 늘이는 견인치료 같은 일반 물리치료에서도 과학기술을 접목해 통증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인 치료를 하는 기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 충격파 치료기
고압으로 통증 민감도 떨어뜨려

○ 무중력 감압기
디스크 압력 낮춰 통증 완화

○ 휴버 시스템
허리근육 강화 척추 바로 세워

○ 삼투압 요법
전해질 이용 피부로 약물 침투

○ 충격파를 이용해 어깨 통증을 치료

얼마 전 탤런트 김민정 씨는 석회화 건염으로 인한 어깨 통증으로 체외충격파 시술을 받았다. 석회화 건염은 어깨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어깨 힘줄 부분이 돌처럼 딱딱해지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 증세가 심해지면 관절 내시경수술을 통해 석회화된 부분을 제거해야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땐 체외충격파 치료를 이용한다.

충격파는 짧은 시간에 높은 압력을 가진 에너지를 뜻한다. 비행기가 음속에 진입할 때 나는 꽝 소리나 물속에서 폭탄이 터질 때 물고기가 죽는 것도 모두 충격파에 의한 것이다. 체외충격파 치료기는 초음파와 같이 몸속을 통과하는 충격파의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체외충격파 치료기는 기압의 몇백 배에 해당하는 압력을 아픈 부위에 집중적으로 쏘아 석회화된 조직을 조각내기 때문에 외과적인 처치 없이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충격파는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떨어뜨려 통증이 줄고, 손상된 조직에 새로운 혈관 형성을 촉진해 회복이 빨라진다.

○ 무중력 상태로 허리 디스크 완화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 씨는 우주에서 키가 3cm가 커졌다고 한다. 무중력상태가 되어 척추 사이의 디스크가 통통하게 커지면서 더불어 키도 커진 것. 이런 원리를 이용한 기술이 무중력 디스크 감압술이다.

통증의 원인이 되는 척추디스크 부위에 강한 힘을 가해 추간판 속의 압력을 부분 무중력 상태로 만든다. 디스크 내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튀어나왔던 디스크가 정상 위치로 돌아간다. 이 때문에 수분, 혈액, 영양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면서 자연적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환자는 편한 자세로 무중력 감압기 위에 누워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전혀 무리가 없다. 무중력 감압술은 4∼6주간 20회 내외로 치료를 받는데, 치료 과정이 몸에 무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고혈압 환자도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치료 시간은 20분 정도.

○ 척추심부근육을 강화시키는 휴버 시스템

척추 디스크 환자는 허리를 지탱해 주는 척추 주변 근육이 약한 경우가 많다. 통증으로 인한 운동 부족으로 허리 근육이 약해지면 신체의 체중은 분산되지 못하고 척추로 쏠려 증상은 더욱 심각해진다.

디스크가 있더라도 허리 근육이 튼튼하면 체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척추를 바로 세워 치료에 도움이 된다. ‘휴버’ 시스템은 이런 척추근육을 단련시켜 디스크 수술 전후에 효과적이다.

휴버는 프랑스에서 개발된 운동장비로 척추 깊숙이 자리해 일반적인 운동으로는 자극하기 어려운 척추기립근을 강화시켜 척추로 가는 무게 부담을 줄여준다.

또 관절 주변의 근육을 단련시키고 유연하게 만들어 관절 주변의 근육 경직에도 효과적이다. 디스크 외에도 척추 측만증, 하반신 마비, 뇌중풍(뇌졸중) 후 균형감각의 향상을 위해서 적용할 수 있다. 또 신체의 균형감각과 유연성을 길러줘 노인의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처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약 30분간 4가지 코스에 따라 운동하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20회 정도 시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온 삼투압 이용해 주사 없이 약물이 피부로 쏘옥

주사기에 공포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만한 기술이 있다. 바로 전극을 이용해 피부 속으로 약물을 투입시키는 이온 삼투압 요법이다. 패드를 피부에 붙이고 있으면 패드에 전극이 흘러 약제의 전해질을 이온화시켜 피부표면을 통해 약물이 환부로 침투된다. 이온 삼투압 요법은 근막동통증후군이나 관절염, 건염 등 근골격계 동통 질환 전반에 걸쳐 이용되고 있다.

피부 손상 없이 무통으로 약물을 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소마취제나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전신 흡수가 아닌, 꼭 필요한 국소 조직에만 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온 삼투압 요법은 약물을 10∼20분 안에 피부 밑 1∼1.5cm의 깊이까지 침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연고처럼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통증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각종 무릎 관절증, 발바닥의 족저근막염 등 질환에서도 이온 삼투압치료기를 사용하고 있다.

(도움말=척추관절 전문 안산 튼튼병원 박진수, 김완홍 원장)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