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박사 서효석의 건강 365] 짜게먹는 당신 “으~혈압 올라”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16일 13시 12분


코멘트
만화를 보면 흥분한 등장인물을 표현할 때 코피가 팍 터지는 모습으로 그려 놓은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성인들이 야동을 볼 때 자기도 모르게 콧구멍이 커지거나 콧김이 거세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흥분된 기분이 코의 혈관에 연결된 부교감신경을 자극함으로써 혈관이 충혈 되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혈관이 확장되면서 콧속이 좁아져 공기의 흐름이 나빠지게 되는데 이 때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서 저절로 콧구멍이 커지는 것이다.

고혈압은 비만과 혈관 내 노폐물의 정체, 사지말단으로 가는 혈류 순환의 장애, 체내 혈액량 과다 등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을 심장과 간장, 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본다.

비만의 경우 비대해진 피부가 혈관을 압박해서 혈압을 상승하게 만든다. 혈관 내 노폐물의 정체(停滯)는 일종의 동맥 경화 증상으로 대개 마른 체형이면서도 어혈(瘀血:피가 맑지 못해 맺히는 현상)이 혈압을 상승시킨다.

한방에서는 고혈압이 기후와 정신적 문제, 연령과 양생, 체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방에서는 전신의 생리적 기능을 정상으로 조절해 줌으로써 혈압의 수치를 근본적으로 조절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그 결과 뇌나 심장, 신장의 부담이 줄어들고 평소에 느끼던 여러 가지 증상이 사라지면 혈압이 정상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기간만큼 조절을 하고 나서 치료를 중단해도 혈압이 다시 오르지 않는다.

우황청심환은 혈액순환을 돕고 막힌 것을 잘 소통시킨다.

하지만 우황청심환이 혈압 치료 상비약은 아니다. 고혈압에 좋은 한약재는 음양곽(淫羊藿:淫羊은 양을 흥분시킨다는 뜻이며 藿은 ‘콩잎 곽’으로 그 모양을 지칭한 것)인데 갱년기고혈압에 아주 좋다. 가지 셋에 잎이 아홉 개 달렸다는 뜻으로 통상 삼지구엽초라고 많이 부른다.

이는 남성의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정력제이면서 호르몬의 변화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갱년기성 고혈압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하루에 10g 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오히려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있다.

10분 이상 달이면 약효가 없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영지(靈芝:버섯갓과 버섯대 표면에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광택이 있는 1년생 버섯)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모든 병이 그렇지만 고혈압이야말로 예방이 중요하다. 고혈압은 치료와 예방이 따로 있는 병이 아니다. 지난주에 이야기한 것처럼 술, 담배를 피해야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물어오는 이들이 많은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찾기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육류를 피하고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 국과 찌개를 좋아한다. 게다가 뜨거운 것을 ‘시원하다’고 표현하면서 즐겨 먹는 경향이 있다. 주의할 점은 국물이 뜨거울 때는 짠맛을 느끼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맛있게 먹었던 찌개를 국물이 식었을 때 먹어보라. 얼마나 짜게 먹었는지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수 년 전 미 ABC 방송에서 ‘고혈압 예방 수칙 14개조’를 발표한 적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다툴 일은 오후에 하라’는 것이다. 오전 11시까지는 혈압이 보통 때보다 통상 10포인트 내외 정도 높기 때문이다.

편강한의원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