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WBC는 여성 사업위원회

  • 입력 2007년 7월 9일 20시 20분


코멘트
모토로라코리아의 여성사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정아 이사. 사진 제공 모토로라코리아
모토로라코리아의 여성사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정아 이사. 사진 제공 모토로라코리아
최근 한국 시장에 선보인 모토로라의 2007년형 휴대전화 '레이저 스퀘어드(RAZR2)'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숫자 버튼이 독특하다. 각 버튼의 간격이 상대적으로 넓고, 자판을 구분하는 가로선만 남기고 세로선은 없앴다. 숫자는 그려져 있지 않고 아예 조각처럼 새겨놓았다.

이는 모토로라 미국 본사의 여성사업위원회(WBC·Women's Business Council)가 "매니큐어를 칠한 긴 손톱으로 기존 휴대전화 자판 누르기가 불편하다"고 건의한 데 따른 것이다.

기존 제품들은 손톱이 세로선에 잘 걸리고 손톱으로 버튼을 누르다 보면 숫자가 지워지곤 했다.

이 사례는 모토로라의 뿌리 깊은 '다양성(Diversity) 문화'를 함축한다. 이 회사의 '글로벌 다양성 부서'에는 WBC뿐만 아니라 흑인, 장애인, 아시아, 라틴 사업위원회도 두고 있다.

특히 회사 직원 중 게이, 레즈비언,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등이 참여하는 '성적(性的) 소수자 사업위원회'도 있을 정도다. 이 때문에 미국에서 모토로라는 동성애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이들 다양한 사업위원회는 '여러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회사에도 그와 같은 각양각색의 임직원들이 있어야 한다'는 모토로라의 경영 철학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한국 법인인 모토로라코리아는 2005년 3월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WBC를 출범시키면서 모토로라식 다양성 문화를 한국에도 전파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WBC는 그동안 남성 엔지니어들이 중심역할을 해온 정보기술(IT) 업계에 우수 여성 인력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기 위한 'IT 취업 상담'과 '여성과 디자인 리더십 강연' 등을 진행해왔다.

WBC 위원장인 임정아(35) 전략기획·마케팅 담당 이사는 "남성 중심이던 기업 문화에서 일하는 여성을 위한 교육이나 지원 문제를 이슈화하는 데도 WBC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20여 명의 임원 중 유일한 여성인 임 이사는 젊은 여성 직원 2명의 '멘토(선배 도우미)' 역할도 하고 있다. WBC의 멘토 프로그램은 '앞서간 여자 선배가 여자 후배를 지도하고 이끌어 주는 제도'다.

임 이사는 "후배들은 '선배처럼 여성임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는다. 그 때마다 '여자라는 생각을 버리고 누구나 인정하는 실력을 갖춰라'고 조언한다"고 했다. '여성임원'이란 자리는 없고 '임원'이란 직위가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는 "한국의 WBC도 미국 본사처럼 신제품 개발이나 디자인, 마케팅 등에도 '여자들의 목소리'를 담는 적극적 역할을 하는 날이 머지않아 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