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생명이다]삼성전자 절수 시스템 年58억 비용절감

  • 입력 2001년 6월 12일 18시 43분


“용수 구입비용도 줄고 폐수 처리비용도 절감되니까, 꿩 먹고 알 먹는 셈이죠.”

반도체 생산을 주로 하는 삼성전자 경기 기흥사업장. 요즘 극심한 물 부족 사태에도 그럭저럭 버티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첨단 절수 시스템 도입에 나서 물 사용량을 대폭 줄였기 때문이다. 이 공장의 하루 물 사용량은 3만5000t 수준.

그러나 생활오수나 공장폐수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았다면 하루 1만5000∼2만t의 물을 더 사용했을 것이라고 공장측은 설명하고 있다.

이 공장이 물 절약 대책에 나선 것은 95년. 이돈우 환경담당 차장은 “가뭄이 잦고 공장 주변의 용인시 화성시 등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는데다가 생산라인은 계속 늘고 있어 용수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연재물 리스트로 바로가기

절수 대책 마련을 위한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해 생활오수나 공장폐수를 재활용할 수 있는지를 정밀조사한 뒤 연차적으로 물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6년간 절수 대책을 위해 투자한 돈은 34억원 가량. 결코 적지 않은 돈이다. 경제적 효과는 엄청났다.

용수 사용량 절감으로 연간 20억원을 아낄 수 있었고 폐수처리량도 자연스레 줄어 폐수처리비용을 연간 38억원이나 줄일 수 있었으며 신규 폐수처리시설 설치비용 24억원을 절감하는 등 지난해까지 총 317억여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다는 것.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제철도 물 절약에 성공한 사례로 손꼽힌다. ‘물 사용량 411만6000t 절감, 4억7000만원 원수 구입비용 절감’이 지난해 포철의 절수 대차대조표. 99년 포철의 물 사용량은 하루 평균 14만5000t이었으나 요즘엔 하루 9만5000t으로 줄었다.

제철소 특성상 다량의 냉각수를 써야 하는데 이를 한번 쓰고 버린다면 엄청난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활용 횟수를 늘렸다. 또 전에는 용수 사용 현황을 월별로 관리했으나 요즘엔 하루 단위로 점검해 특정 공정에서 물 사용량이 급증하면 원인을 따지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남여광 수질보전과장은 “용수를 주로 영천댐에서 끌어오는데 사용량의 20%를 줄여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포항제철’이라는 이미지도 얻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 화성시 중외제약은 연간 8000만병의 수액을 생산하기 위해 하루 1200t의 지하수를 끌어올려 쓰는데 용기 세척 등에 쓴 물은 미생물 배양을 통한 자연정수 방식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특히 정화된 물의 순도를 확인하기 위해 저수장에 민물고기도 기르고 있으며 물이 부족한 농가에 물을 공급해 주기도 하는데 이번 가뭄 때 큰 도움이 됐다고 주민들은 말한다.

<정용관기자>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