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 위기, G2로 전이… 세계 3대 경제권 ‘휘청’

  • Array
  • 입력 2012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유로존(유로화를 사용하는 17개국)의 재정위기가 단순한 금융 불안 차원을 넘어 세계 각국의 실물경제 위기로 전이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선 일자리가 줄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고용 쇼크’가 나타나고 있고, 중국 등 신흥국에선 성장률 및 제조업 경기의 둔화 조짐이 뚜렷하다.

이 때문에 지난 주말인 1일 미국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연중 최대 폭(2.2%)으로 급락하는 등 글로벌 증시가 크게 요동쳤다. 한국의 주요 수출시장이자 ‘세계 3대 경제권(G3)’으로 불리는 미국 유럽 중국이 모두 휘청거려 국내에 미치는 악영향도 커지고 있다.

○ 유럽에 ‘청년 백수’ 550만 명

3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유로존의 4월 평균 실업률은 11.0%로 사상 최고치를 나타냈다. 25세 이하 청년 실업률은 평균 22.2%였고, 그리스와 스페인은 50%가 넘었다. 27개 EU 회원국의 청년 실업자 수는 546만 명으로 1년 전보다 27만 명이나 늘었다.

유로존의 이 같은 고용 충격은 상대적으로 견실하던 미국 경제에까지 번지고 있다. 1일 발표된 미국의 5월 실업률은 8.2%로 전달보다 0.1%포인트 올랐다. 미국 실업률이 상승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거의 1년 만이다. 노무라증권은 “연초 가팔랐던 고용 증가세가 뚜렷이 둔화되고 있으며 기업들이 불확실성 속에서 고용 계획을 미루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리스에서 시작된 유로존의 붕괴 위기가 미국 기업들의 심리까지 얼어붙게 만든 것이다.

중국은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4로 전달(53.3)에 비해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올 2분기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7%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말 발표된 인도의 1분기 성장률은 5.3%로 1년 전(9.2%)에 비해 거의 반 토막이 났다.

○ 국내 증시 조정 폭 커질 수도


경기 하강세가 예상외로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각국 중앙은행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6일에는 유럽중앙은행(ECB)이, 7일엔 영국 중앙은행인 영국은행이 금리 결정을 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벤 버냉키 의장도 7일 의회에서 발언한다. 한국도 8일 금융통화위원회가 잡혀 있다. 경기 상황이 워낙 안 좋아 ‘금리 정상화(인상)’는 한동안 어려울 것이란 견해가 대세다.

전문가들은 이번 주 이후 각국 정부가 내놓을 경기 대응방안에 따라 금융시장이 출렁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 미 연준이 조만간 3차 양적완화(QE3)를 발표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17일 그리스의 총선 결과도 유로존의 운명을 좌우할 요소다.

글로벌 증시 하락에 따라 이번 주 국내 증시도 조정이 불가피하다. 특히 외국인 비중이 높은 국내 증시는 하락 폭이 해외보다 더 커질 개연성이 높다. 이종우 솔로몬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G3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악재가 몰려와 당분간 주가 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당초 1,800 선을 지지선으로 봤지만 1,700 선까지 밀린 뒤 긴 침체기가 이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유로존#G2#청년 백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