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호텔측 “당 지시대로 돈 받아”… 책임 떠넘기기 양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 검찰 소환

국민의당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김수민 의원이 23일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김 의원은 “리베이트 같은 것은 절대 없었으며 검찰 조사에서 모든 것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국민의당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김수민 의원이 23일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김 의원은 “리베이트 같은 것은 절대 없었으며 검찰 조사에서 모든 것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국민의당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김수민 의원이 23일 검찰에 소환됐다. 20대 국회 들어 현역 의원의 검찰 출석은 김 의원이 처음이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총선 당시 국민의당 비례대표 선거 TV광고업체에 리베이트를 요구했는지, 이 과정에서 사무총장이었던 박선숙 의원의 지시를 받았는지 등을 조사했다.

○ 김, “리베이트, 절대 없었다” vs 검,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

김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50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했다. 김 의원은 “‘브랜드호텔’에 들어온 2억여 원의 성격이 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리베이트 같은 것은 절대 없었다. 검찰 조사에서 모든 것을 소명하겠다”고 짧게 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리베이트와 관련해 박선숙 의원과 상의한 적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검은색 바지 정장을 입은 김 의원은 비교적 단호한 어조로 자신의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김 의원이 대표였던 브랜드호텔이 선거공보물 제작업체와 TV광고업체 등에서 1억7820만 원을 받은 것 자체가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김 의원이 당시 당 홍보위원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었는지와는 별개로 ‘정치인’ 신분이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치인이 법에 정한 방법이 아닌 방법으로 정치자금을 받으면 위법”이라며 “이번 사건에서 (돈 전달) 주체와 객체, 전달 자금의 성격이 논란의 소지가 있는 건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국민의당이 당 차원에서 리베이트 수수와 허위 회계 보고를 했는지도 조사했다. 특히 TV광고업체가 국민의당에서 받은 대행수수료 1억7000여만 원이 과다 청구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TV광고업체는 이 돈 중 70%를 광고제작비 등의 명목으로 브랜드호텔에 줬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의당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총선 홍보비용으로 청구한 국고보전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계약을 부풀려 비용 보전을 청구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공모 여부도 조사했다. 검찰은 박 의원을 27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 브랜드호텔-국민의당 이전투구 벌이나

브랜드호텔 관계자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왕주현 부총장의 지시대로 선거공보물 제작업체와 계약을 맺고 이 업체에서 돈을 받았던 것뿐”이라며 “선거비용을 허위로 보고해 국고보조금을 청구한 것은 국민의당”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브랜드호텔과 국민의당이 서로 책임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당이 김 의원 선에서 ‘꼬리 자르기’를 시도한다고 판단한 브랜드호텔 측이 선제공격에 나섰다는 것이다. 김 의원이 검찰에서 “(리베이트 요구가) 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진술할 경우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의 혐의 입증에 검찰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다만 아직까지 비례대표 후보 선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수사로 확대할 계획은 없어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은 고발 사실 이외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 없다”며 “우리는 고발 사실에 대해서만 한정해서 수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여전히 이번 사건이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는 듯하다. 부장검사 출신인 이용주 당 법률위원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발표한 그대로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범죄가 구성되기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김수민 의원과 아침에도 연락했다. ‘당당하게 나가서 사실 그대로 진술하면 된다, 걱정하지 마시라’ 이런 말씀을 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에서도 별건 수사를 하지 말고 선관위 고발 범위 내에서 공정한 수사를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서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혐의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국민의당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정동연 기자
#국민의당#김수민#검찰#소환#브랜드호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