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현재 북측의 체제를 존중하고 어떠한 형태의 흡수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체의 적대 행위를 할 뜻도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의 거부에도 9·19 남북 군사합의 복원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남북 경제협력 재개를…

“남과 북은 원수가 아닙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과 북은 서로의 체제를 인정하되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의 특수 관계라고 우리는 정의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사전 원고에는 없었던 표현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 두 국가론’을 내건 가…

“21대 대통령 이재명은 대한민국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오직 국민만 믿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향해 힘껏 성큼성큼 직진하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국민 대표’ 80명으로부터 임명장을 전달받고 “위대한 대한국민께서 다시 세워 주신 나라 대한민국 …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취임 두 달여 만에 처음으로 60% 선을 밑돈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 등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둘러싼 논란이 중도층과 청년층 민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도 한 달 전보…

“21대 대통령 이재명은 대한민국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오직 국민만 믿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향해 성큼성큼 직진하겠습니다.”이재명 대통령은 15일 ‘국민 대표’ 80명으로부터 임명장을 전달받고 “위대한 대한국민께서 다시 세워 주신 나라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에서 “국민이 잘 사는 것이 대한민국이 잘 사는 길”이라며 “대한민국 주권자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오직 국민만 믿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향해 힘껏 성큼성큼 나아가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8시 서울 …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외교 사절 및 국제기구 대표들과 만나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도전을 함께 헤쳐 나가기 위해 힘을 보태고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통령의 초대, 주한외교단 만찬’ 행사를 열고 “우리 국민주권정부는…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80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 국민임명식 참석을 제안했지만 송 비대위원장이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광복절 경축식에 입장하면서 송 비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배우 조진웅이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대표로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낭독했다.광복 80주년을 맞아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제80주년 광복실 경축식’이 열렸다.‘광복 80년, 국민주권으로 미래를 세우다’를 주제로 독립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 각자가 …

국민의힘 대표 후보자 안철수 의원이 15일 이재명 대통령이 참석한 광복절 경축식 현장에서 ‘조국·윤미향 사면 반대’ 플래카드를 들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이 대통령이 경축사를 낭독하는 도중 일어서서 정부의 광…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취임 후 처음으로 내놓은 광복절 경축사의 핵심 키워드는 ‘평화’와 ‘미래’였다. 대북 분야에서는 ‘신뢰 회복’을, 한일 관계에 대해선 ‘미래지향적 협력’에 주안점을 뒀다.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녹일 마중물로 9·19 군사합의를 선제적으로 복원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북…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이 59%로 집계되며 직전 조사 대비 5%포인트가 떨어졌다. 지지율 하락 배경에는 조국 전 혁신당 대표, 윤미향 전 의원 등의 사면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15일 한국갤럽이 8월 둘째 주(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7명에게 ‘대통령 …

이재명 대통령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북한과의 긴장완화를 위해 단절된 대화를 복원하고 북한에 대한 일체적 적대행위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어 “독립 투쟁의 역사를 부정하고 독립 운동가들을 모욕하는 행위는 이제 더 이상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며 “독립유공자 유족 보상 범…

★ 최신원·최지성·장충기 등 경제인 16명 광복절 특사 포함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최신원 전 SK네트웍스 회장 등 경제인 16명이 포함됐다. 최 전 회장은 2235억 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로 1월 법정구속되고 5월 대법원에서 2년 6개월 실형이 확정된 바 있다. 이번 사면…

이재명 정부가 국내 자동차 생산량을 세계 5위 수준으로 회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자동차 업계는 이를 달성하려면 미국 관세 비용을 상쇄할 국내 생산 메리트가 필요하다고 봤다. 대표 업체인 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가 미국의 관세를 우회하기 위해 현지 생산 비중을 높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