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해리 왕자 자서전 하루만에 140만부 팔려… 여론은 싸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페어’ 출간 첫날 英서 40만부 등
조앤 롤링 소설 ‘해리포터’급 판매
왕실 비판 일색에 대중들 비난
“작위 박탈해야” 주장 95% 동의

영국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가 공식 출간된 10일 런던 서점에서 한 남성이 구매한 책을 취재진에게 들어 보였다. 스페어는 출간 첫날 영국 미국 등에서 총 140만 부가 팔렸다. 런던=AP 뉴시스
영국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가 공식 출간된 10일 런던 서점에서 한 남성이 구매한 책을 취재진에게 들어 보였다. 스페어는 출간 첫날 영국 미국 등에서 총 140만 부가 팔렸다. 런던=AP 뉴시스
영국 왕실 내부의 뒷이야기를 폭로한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가 발매 하루 만에 영국, 미국, 캐나다에서 140만 부 이상 팔렸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전했다. 출판사 펭귄랜덤하우스 측은 초판으로 200만 부를 인쇄했고 이미 추가 인쇄에 돌입했다.

날개 돋친 듯한 판매량과 별개로 해리 왕자를 향한 영국 내 여론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책 내용이 왕실에 대한 그의 일방적 비판과 주장으로만 채워진 데다 왕실을 떠났다면서 왕실 얘기로 돈벌이를 하는 그의 행보를 둘러싼 비난이 상당하다. 한 조사에서 ‘그의 작위를 박탈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무려 95%가 동의했다.
○ ‘해리포터’ 맞먹는 인기
펭귄랜덤하우스는 10일 출간된 스페어가 이날 영국에서만 40만 권 이상 팔려 비소설 부문 역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첫날 90만 부 넘게 판매돼 3개국 합산 판매량이 140만 부가 넘는다는 것이다. 출판사 측은 “성공할 줄 알았지만 기대를 뛰어넘었다. 출간 첫날 더 많이 팔린 책은 ‘또 다른 해리’가 등장하는 책(조앤 K 롤링의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뿐”이라고 했다.

이 책은 ‘덤’이라는 제목답게 해리 왕자가 자신이 형 윌리엄 왕세자의 ‘예비용’에 불과하다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그는 형과의 다툼, 왕실에 대한 원망, 마약 경험, 성생활 등 시시콜콜한 사생활까지 낱낱이 밝혔다.

특히 일부 내용의 사전 공개 당시 해리 왕자가 아프가니스탄 파병 중 탈레반 대원 25명을 사살했고 그들을 ‘체스 판의 말’로 느껴 별다른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다는 투로 발언한 부분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10일 미 피플 매거진에 “사살 인원을 공개한 것은 ‘치유를 위한 여정’의 일환이었다”고 주장했으나 여론은 싸늘하다.

2018년 흑백 혼혈인 미국 배우 메건 마클과 결혼한 해리 왕자는 이후 부부 모두 각종 구설에 시달렸다. 2020년 왕가의 공식 역할에서 물러나겠다며 미국으로 이주했지만 2021년 인터뷰에서 왕실 내 인종차별을 주장해 큰 후폭풍을 불렀다. 지난해 12월에는 넷플릭스에서 6부작 다큐멘터리를 공개했고 영미권 언론과의 인터뷰도 줄줄이 이어갔다. 그가 2000만 달러(약 240억 원)에 ‘스페어’를 비롯한 여러 책을 출간하는 계약을 맺었다는 보도도 나왔다.
○ “해리 부부 지지” 4% 불과
계속되는 폭로에 지친 대중의 반응은 싸늘하다. 데일리메일이 이날 독자 20만 명을 상대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95%는 “왕자 부부가 왕실의 ‘서식스 공작’ 작위를 반납해야 한다”고 답했다. 영국 여론조사업체 유고브 또한 ‘스페어’의 일부 내용이 보도되기 시작한 5, 6일 양일간 조사한 결과 해리 왕자에 관한 긍정적인 의견이 26%로 2011년 조사 실시 후 가장 낮았다고 9일 밝혔다.

영국 언론 또한 호의적이지 않다. BBC방송은 “해리 왕자는 이제 공식적인 왕실 가족이 아닌데도 부친이 속옷 차림으로 물리 치료를 받았다는 등 무분별한 묘사를 이어가고 있다”며 “왕족이 쓴 가장 이상한 책”이라고 지적했다. 텔레그래프 또한 그가 왕실 비판 일색인 이 책을 쓴 후 가족에게 ‘화해를 위한 대화’를 요구해 가족이 놀랐다며 “왕실은 그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다”고 전했다. 더타임스는 이 책에 역사적 사실, 기본 상식을 틀리게 적은 부분이 적지 않다고 꼬집었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해리 왕자#자서전#스페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