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내달부터 진짜 ‘위드코로나’…확진자도 자가격리 안한다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0일 09시 56분


코멘트
영국이 3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마저 자가격리 의무를 해제하는 파격적인 방역 완화에 들어간다. 오미크론으로 주춤했던 ‘위드 코로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AFP 통신은 “팬데믹 기간 어느 나라도 취한 적 없는 가장 극적인 방역 완화 조치”라고 평가했다.

다만 영국 정부의 정책이 적용되는 범위는 수도 런던이 있는 잉글랜드에 한정하며, 스코틀랜드와 웨일스, 북아일랜드는 별도 자치법에 따라 방역이 실시되고 있다.

◇가장 극적인 방역 완화…잔존 규제 한 달 앞당겨 종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9일(현지시간) 의회에 출석해 “정기의회 개회 첫날인 오는 21일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삶(위드코로나)을 위한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이달 중 확진자 자가격리 법적 의무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현재 ‘고무적인’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된다면 확진자 자가격리 법적 의무를 포함한 잔존 방역 지침을 한 달 일찍 종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달 24일로 정해진 확진자 자가격리 법적 의무 종료 시점을 오는 21일로 변경함에 따라 위드코로나 시기를 앞당기고자 하는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영국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작년 7월 부과한 방역 규제를 대부분 폐지한 상태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잠정 실시된 ‘플랜B’도 오는 27일 전면 해제된다.

◇보건 전문가 우려·야당 공세 예상도

존슨 총리가 제시한 파격적 방역 완화 관련해 논란도 예상된다고 AFP는 짚었다. 보건전문가들은 아직 전 세계 다른 많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더 이뤄져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날 영국 BBC 라디오에는 브루스 옐워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선임 고문이 출연해 “세계 코로나19 감염 수치는 여전히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옐워드 고문의 인터뷰는 존슨 총리의 전격 발표 직전에 나온 것이라 정부를 겨냥한 건 아니었지만, 섣부른 위드코로나를 우려하는 내용이었다.

그는 “우리가 위드코로나를 통해 배우게 될 건 단지 이 바이러스뿐만이 아니다”면서 “용납할 수 없는 질병의 무게를 느끼고 매일 용납할 수 없는 사망자 숫자를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야당도 이번 계획이 과학적 자문과 지지를 얻은 것인지 물으며 철저한 검증을 벼르는 분위기다. 특히 오미크론 확산 속 정부의 위드코로나 재시동 정책이 존슨 총리가 ‘음주 파티 논란’으로 퇴진 위기에 나온 시점에 추진됐다는 점에서, 분위기 전환용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존슨 총리는 고무적이라고 했지만 객관적인 영국의 코로나 감염 상황이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아 보이는 점도 우려 요인이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영국의 이날 신규 확진자는 6만8214명, 사망자는 276명 발생했다. 영국 인구는 6800만 규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