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文대통령 방일 무산 “회담 성과 요구한 韓 탓”

  • 뉴시스
  • 입력 2021년 7월 20일 11시 12분


코멘트

"성과 수반한 정상회담 요구한 한국 자세가 가장 큰 요인"
"소마 日공사 부적절 발언이 쐐기"

일본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불참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올림픽을 계기로 한 의례적인 외교의 장에서 정상회담의 ‘성과’를 요구한 한국의 자세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0일 마이니치신문은 “문 대통령의 방일 보류로 한일 양국은 관계 개선의 호기를 놓쳤다”며, “가장 큰 요인은 (올림픽을 계기로 한)의례적인 외교의 장임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수반한 정상회담 실현을 강력히 요구한 한국의 자세”라며 그 원인을 한국 탓으로 돌렸다.

신문은 이에 더해 지난 16일 한국 언론을 통해 보도된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도 쐐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마이니치는 올림픽 개최국 정상이 방문한 각국 정상들과의 우호를 확인하기 위해 단시간의 회담을 갖는 것이 일반적지만, 한국 측은 현안 해결을 위한 정상회담을 위해 격식과 일정 시간 이상의 회담 시간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어디까지나 의례적인 회담에 그치는 자세로 일관해 한국 측과의 틈새가 좁혀지지 않았으며, 그런 가운데, 주한 일본 대사관의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결정타가 돼 한국이 문 대통령의 불참을 결정했다고 해석했다.

또 일본 측은 위안부 및 강제징용 문제 등에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문 대통령과 회담해도 장점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도 같은 해석을 내놨다.

아사히는 한국 측은 일본과의 물밑회담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방일 조건으로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총리가 문 대통령과 1시간 가량 회담한 것과 거의 같은 대응을 요구했다며, 그것이 어렵다면 도쿄올림픽에 방일 예정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대우에 차이가 나지 않도록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대우뿐만 아니라 ‘성과’도 요구했다며, 한국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철회 등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한국 측의 태도에는 문 대통령의 방일에 반대하는 한국 여론을 고려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일본 측은 회담에 응할 생각이었지만 각국 정상과 같이 짧은 회담을 상정하고 있었다고 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특별 대우하는 것에 부정적이었던 것은 위안부나 강제징용 문제에서 아무 성과 없이 장시간 회담하면 스가 정권으로서도 국내 여론의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사히는 익명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에서는 일본이 수출규제를 양보하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를 정상화한다는 제안도 있었지만, 일본 측은 해당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로 받아들일 계획이 없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일본 정부는 이번 회담을 올림픽 외교의 하나로, 구체적인 성과없는 대화 재개의 실마리를 마련하는 계기로 삼으려 했으나 한국은 수출규제 해제를 우선 과제로 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익명의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측은 이번 회담에서 수출규제 해제를 우선 과제로 삼고 있었다며, 한국 정부는 수출규제 문제에서 성과를 내면 강제징용 문제 등에서 일본 측에 양보해도 한국 내 여론 반발을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본이 위안부 및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자, 한국 측이 수출규제 문제에 있어서도 양보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정상회담을 단념했다고 주장했다.

요미우리는 또 일본 정부는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지난 16일 한국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의 결정타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했다.

익명의 일본 정부 관계자는 요미우리에 “18일까지는 90% 회담하는 방향이었지만 19일이 돼 분위기가 일변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