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차기 국방 유력한 플러노이…지명이 늦어지는 이유는?

  • 뉴스1
  • 입력 2020년 11월 25일 16시 07분


코멘트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1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CNAS(미국안보센터) 차세대 미국 안보전문가 대표단과의 회동에서 미셸 플러노이 대표에게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를 선물하고 있다. 2017.11.16/뉴스1 © News1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1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CNAS(미국안보센터) 차세대 미국 안보전문가 대표단과의 회동에서 미셸 플러노이 대표에게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과 반다비를 선물하고 있다. 2017.11.16/뉴스1 © News1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외교안보 라인을 최근 발표했을 때 눈에 띄는 점은 국방부 장관 발표가 없었다는 것이다. 미셸 플러노이 전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이 국방장관에 오를 것이란 미국 언론보도가 쏟아졌지만 발표 명단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플러노이 전 차관이 수일 내에 지명돼 미 역사상 첫 여성 국방장관에 오를 가능성이 여전히 높지만 방산업체와의 관계 그리고 ‘매파’ 성향을 둘러싼 당내 진보세력의 압박 때문에 바이든 당선인이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미국의 국방 전문 매체 디펜스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플러노이 전 차관은 그간 정보기술 컨설팅업체인 ‘부즈 알렌 해밀턴’의 이사로 참여했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와 외교안보 컨설팅업체 ‘웨스트이그젝(WestExec) 어드바이저스’를 공동으로 세웠다. 또 방산업체의 지원을 받는 신미국안보센터(CNAS)를 공동으로 설립하기도 했다. 방산업체와 가깝다는 지적을 면키 여러운 대목이다.

미국의 정치 전문지 폴리티코는 지난 23일, 플러노이 전 차관이 여전히 강력한 후보이지만, 바이든 당선인이 완전히 결심을 굳힌 것은 아니라고 보도했다.

폭스뉴스도 플러노이 전 차관이 결국엔 지명이 될 것이라면서도, 시점은 불분명하다고 보도했다.

디펜스뉴스는 민주당 내 진보 세력은 바이든 당선인이 방산업계 출신을 국방 수장으로 세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대와의 결별을 보여주길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패트릭 섀너핸 전 국방장관 대행은 보잉 임원 출신이며, 마크 에스퍼 전 장관은 레이시온 임원 출신이다.

진보 성향의 마크 포칸 하원의원과 바버라 리 하원의원은 이번 달 서한을 통해 바이든 당선인이 방산업체와 결탁이 돼 있는 인사를 국방장관으로 지명해선 안 된다고 요청했다. 또 진보세력은 잠재적 이해상충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플러노이 전 차관이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국방부 정책실장을 지내면서 아프가니스칸 미군 주둔 규모를 놓고 당시 바이든 부통령과 충돌을 빚었고, 또 과거에 이라크 내 미군 증원을 요구했다는 점도 진보세력이 플러노이 전 차관을 꺼리는 이유다. 지나치게 매파라는 이유다.

로 칸나 하원의원은 지난 22일 트위터를 통해 “플러노이는 이라크와 리비아 전쟁을 지지했고, 시리아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을 비난했다. 또 아프가니스탄 증원을 부추겼다. 나는 그가 대통령(당선인)의 선택을 지지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