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추가 제재 압박 강화…원유 수입 금지 이어 철강 및 광물 수출도 차단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9일 17시 51분


코멘트
© News1
© News1
8일 전격적인 ‘핵 개발 재개’ 의사를 밝힌 이란에 맞서 미국도 이란의 철강 및 광물 수출을 차단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2일 이란의 최대 수출품인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한 데 이어 전체 수출의 10%를 차지하는 철, 알루미늄, 구리 등 광물자원 수출까지 봉쇄해 자금줄을 죄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이란의 철강 및 광산업에 제재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이란산 철광석, 알루미늄 등 금속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기업 및 개인은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는다. 이날 백악관은 대통령 명의의 성명을 통해 “핵무기 프로그램 개발, 테러단체 지원 자금 등으로 쓰일 수 있는 이란의 최대 수익원을 겨냥했다. 이란이 행동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지 않는 한 또 다른 제재에 직면할 것”이라며 추가 제재 가능성도 거론했다.

미 고위인사들도 동참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이란 정권의 (핵개발 재개) 선언은 전 세계를 인질로 잡으려는 노골적 시도이자 국제 규범에 대한 불복종”이라고 비난했다. 미 재무부도 “이란 광물을 수입하는 국가들은 90일 유예기간 내에 거래를 멈추라”고 압박했다.

지난해 11월 미국이 경제 및 금융 제재를 재개한 후 이란 경제 상황은 급속도로 악화됐다. 고물가, 실업률 증가, 화폐가치 하락, 생필품 품귀 등으로 국민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달 말 로이터통신은 IMF 관계자를 인용, 올해 이란 물가 상승률이 40%, 경제 성장률은 마이너스(-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WSJ도 “미국의 추가 제재가 이란 일자리 창출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건설 및 자동차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했다. 미 보수주의성향 씽크탱크 인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이란 경제분석가 사에드 가세미네자드도 WSJ에 “약 50억 달러(약 5조8600억 원)의 비(非)원유 수출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핵 일부 재개발이 2015년 서방과 체결한 핵합의 전면 탈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듯, 트럼프 미 대통령 또한 이란과 대화할 의사가 있음을 드러냈다. 그는 “이란 정부가 선의를 가지고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기를 바란다. 합의를 이뤄내기 위한 이란 지도자들고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7일 독일 방문을 취소하고 갑자기 이라크를 찾았던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9일 덴마크 영토인 북대서양 그린란드섬 방문 일정도 취소하고 급거 귀국했다고 AFP통신 등이 전했다. 이라크 전격 방문과 마찬가지로 이번 일정 변경도 대이란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들은 분석하고 있다.

카이로=서동일특파원 dong@donga.com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