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관계 격상한 UAE “250억달러 사업, 한국에 돌아갈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 3박 4일 방문 마치고 귀국

사막-매사냥 체험하고… ‘깜짝 만남’으로 아크부대원 격려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아부다비에서 170km 떨어진 왕실 소유의 오아시스 리조트에서 사막과 매 사냥을 체험한 뒤 매와 
사진을 찍고 있다(왼쪽 사진). 문 대통령 내외가 아크부대를 방문해 이재우 대위(문 대통령 오른쪽)와 예비신부 이다보미 씨(김정숙
 여사 왼쪽)를 격려하고 있다. 이 예비부부는 당초 3월 예정이던 결혼을 이 대위의 파병으로 10월로 미뤘다. 한국에 있던 이 
씨를 문 대통령이 현지에 초청해 깜짝 만남이 성사됐다. 아크부대장은 이 대위에게 1박 2일의 특별 외출을 허가했다. 
아부다비=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사막-매사냥 체험하고… ‘깜짝 만남’으로 아크부대원 격려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아부다비에서 170km 떨어진 왕실 소유의 오아시스 리조트에서 사막과 매 사냥을 체험한 뒤 매와 사진을 찍고 있다(왼쪽 사진). 문 대통령 내외가 아크부대를 방문해 이재우 대위(문 대통령 오른쪽)와 예비신부 이다보미 씨(김정숙 여사 왼쪽)를 격려하고 있다. 이 예비부부는 당초 3월 예정이던 결혼을 이 대위의 파병으로 10월로 미뤘다. 한국에 있던 이 씨를 문 대통령이 현지에 초청해 깜짝 만남이 성사됐다. 아크부대장은 이 대위에게 1박 2일의 특별 외출을 허가했다. 아부다비=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가 석유·가스 분야에서 250억 달러(약 27조 원) 규모의 계약이 한국 기업에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현지 시간) UAE에 파병 중인 아크부대를 방문한 뒤 귀국길에 올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한-UAE 정상회담 직후 문 대통령에게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 등 주요 각료들이 ‘앞으로 석유·가스 분야에서 25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이 한국에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알 나하얀 왕세제의 말을 전했다”고 밝혔다. 왕정국가 성격상 통치자인 알 나하얀 왕세제가 추가 계약을 약속하면서 SK의 후자이라 지역 석유 저장 프로젝트 등 한국 기업의 UAE 진출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UAE 측은 또 “알 나하얀 왕세제의 지시에 따라 5월 열리는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ADNOC)의 석유·화학 콘퍼런스에 한국 기업들을 초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동 국가의 석유·화학 콘퍼런스에는 소수의 업체만 초대받고, 초대된 업체가 계약을 따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UAE 항만 개발 등에도 한국 기업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UAE는 “중동에서 가장 활성화된 항만인 칼리파항의 물동량을 2배 이상으로 늘리기 위해 20억 달러(약 2조 원) 이상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UAE는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UAE의 ‘통 큰 투자’는 전임 정권에서 싹튼 한국에 대한 UAE의 의구심이 이번 문 대통령의 방문으로 해소됐기 때문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이에 앞서 알 나하얀 왕세제는 26일 사저로 문 대통령 부부를 초청해 가족을 소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랍 국가에서는 아주 가까운 지인이나 친지들에게도 가족의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만큼 알 나하얀 왕세제가 문 대통령과 스킨십을 강화하겠다고 손을 내밀었다는 것. 그는 세 딸과 손주들을 일일이 문 대통령에게 직접 소개했다.

알 나하얀 왕세제는 이 자리에서 “UAE에 한국은 가장 우선순위에 놓여 있다. 언론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아무리 어떤 얘기를 하더라도 우리의 관계는 공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UAE 국민도 바라카 원자력발전소에서 한국인들과 어울리며 한국인들을 닮아가고 있다. 원래 박수도 느릿느릿 쳤는데, 한국인들과 어울리며 박수의 속도도 빨라졌다”며 직접 박수를 쳐 보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초대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알 나하얀 왕세제는 “딸들과 손자들을 데리고 갈 것이다. 우리 딸들이 돈을 많이 써서 한국 경제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UAE 관료 가운데는 칼둔 청장만 유일하게 사저 초대 행사에 배석해 ‘아부다비 2인자’의 면모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사저 방문에 앞서 사막 체험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크부대를 방문해 파병 장병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아크부대는 대한민국 군의 자랑이자 한국과 UAE 협력의 상징”이라며 “아크부대의 존재로 양국은 형제 국가가 됐다”고 말했다. 3박 4일간의 UAE 방문을 마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국으로 출국했다.

아부다비=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한국#관계 격상#uae#250억달러 사업#문재인 대통령#3박 4일 방문#귀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