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는 쏙 빼고… 아베, 왜곡된 역사 미래세대에 세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日, 초등생에 ‘독도 거짓말’

고개 숙인 日대사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령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가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것과 관련해 조태용 외교부 1차관(오른쪽)이 4일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로 초치해 시정을 촉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고개 숙인 日대사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령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가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것과 관련해 조태용 외교부 1차관(오른쪽)이 4일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로 초치해 시정을 촉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일본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을 담고 왜곡된 역사관을 밀어붙이고 있어 한국 중국 등과의 마찰이 한층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해 내년부터 사용될 교과서 내용은 지난해 4월 각 출판사가 검정 신청한 내용을 문부과학성이 약 1년간 심사해 확정한 것이다.

4년 전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5, 6학년용 교과서 5종 가운데 “한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은 니혼분쿄(日本文敎)출판 교과서뿐이었다. 나머지는 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로 표현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4개 출판사의 5, 6학년 사회과 교과서 4종은 예외 없이 “일본해에 위치한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미쓰무라도서)는 내용이 들어갔다.

검정을 통과한 3, 4학년 교과서 4종 가운데 2종은 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표기했다. 종전의 4학년 이하 저학년 교과서에는 독도 관련 내용이 서술되지 않았다. 결국 일본 초등학생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접하는 시기가 3, 4학년으로 당겨지고 이들이 장차 한국에 반감을 지닐 가능성도 커진다는 얘기다. 미쓰무라도서의 6학년 사회 교과서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사실을 삭제하고 한국의 독도 점거에 일본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는 내용을 넣었다. 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관해서는 2010년과 마찬가지로 모두 기술하지 않았다.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주도해왔다. 아베 내각은 2006년 교육기본법을 개정한 이후 우익의 수정주의 역사관을 토대로 제국주의 시절의 강한 일본을 미화하는 교과서 편찬에 주력해왔다. 아베 총리의 측근인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일본 문부과학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국 영토를 올바르게 가르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타국이 항의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일본은 4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통과시킨 외교청서에서도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거듭 주장했다. 1963년 독도 영유권 문제를 처음 거론한 이후 해마다 되풀이해온 내용이다. 특히 외교청서는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으로 완전히 해결됐다”고 기술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문제도 법적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주장을 담았다.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은 4일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 외교부는 별도의 성명을 내고 “아베 총리가 불과 3주 전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한다’고 공언하고서도 제국주의 침탈 역사를 왜곡, 은폐하는 교육을 실시한다면 이는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독도 도발을 계속한다면 한일관계 개선의 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4일 “일본이 (역사) 관련 문제에서 도발을 중지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중 양국은 과거사 문제 공조 방침을 굳히고 있어 일본과의 갈등이 더 깊어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 정부는 5월 중순 중국 하얼빈(哈爾濱)에 건립된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정부 대표단이 공식 방문하는 방안과 한중 공동 역사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조숭호 기자
#위안부#아베#일본 교과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