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美대사 눈에 비친 이대통령은?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9월 6일 18시 24분


코멘트
"자수성가한 '희망의 지도자'로 대통령 올라", "측근만 신뢰하는 내성적 성격."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미국 외교전문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서울시장 때부터 당선인 시절까지 직접 지켜본 주한 미 대사관의 시각이 가감 없이 드러나 있다.

이들 전문 내용은 미 대사관 측이 이 대통령을 직접 만나기가 비교적 쉬웠던 대통령 취임 이전에 가까이서 지켜본 결과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희망의 지도자'로 부상"
(서울시장~대선후보 시절)=미 대사관은 무엇보다도 이 대통령이 대선 유력 주자로 부상하고 대통령까지 오른 원동력을 분석하는 데 주력했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인 지난 2006년 3월 8일자 전문에 따르면, 전날 이 대통령과 직접 면담한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 대사는 이 대통령이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후보군 중 1위를 차지했다며 그가 "변화를 바라는 한국 국민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확실하다"고 본국에 보고했다.

미 대사관은 같은 해 11월 21일자 전문에서도 당시 한나라당 유력 대선 후보였던이 대통령이 박정희 전 대통령과 현대그룹 등 재벌 시스템의 성공, 자수성가 신화 등 대다수 한국인이 존경하는 몇몇 상징을 대표한다고 평가했다.

또 이 대통령이 과거 건설업계에 오랫동안 있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으며 '상대를 봐주지 않는 스타일'도 반대자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으나, 많은 한국인에게 이 대통령의 '할 수 있다'는 정신이 상당한 매력이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없다고 덧붙였다.

2007년 2월 2일자 전문에서 미 대사관은 이 대통령이 자신을 '희망의 지도자'로 부각시키면서 "한나라당 지지자들뿐 아니라 전통적인 진보적 유권자 층으로부터도 지지를 끌어오고 있다"며 젊은층이 그의 '할 수 있다'는 정신과 성공한 이력에 끌리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 이 대통령이 다른 후보들보다 더 서민적이고 인간적이며 자연스러운 연설 스타일로 청중을 잘 다루며 어디를 가나 록 스타와 같은 환영을 받는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 전문에서 대사관은 박정희 전 대통령과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 사이의 '오해'가 낳은 일화도 전했다.

전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과거 대학생 시절 시위로 구속된 전력 때문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자 박 대통령에게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는 편지를 썼고, 이를 본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그를 사면해 현대건설에 입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정 회장에게 이 대통령을 조심하라는 뜻으로 "그를 잘 지켜봐라"라고 말했으나 정 회장이 이를 "잘 돌봐줘라"라는 뜻으로 오해했다는 '야사'가있다며, 이 얘기가 사실이라면 현대에서 이 대통령이 고속승진한 한 원인이 됐을 것이라고 대사관은 소개했다.

●"측근만 믿는 내성적 성격"(대통령 당선 직후)=미 대사관은 대선이 끝난 후 이 대통령의 당선 원인과 함께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다양한 면모를 본국에 보고했다.

대선 당일인 2007년 12월 19일 당선 발표 직후 이 대통령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한 이 날짜 전문에서는 이 대통령이 1970~80년대 한국의 권력층과 부유층이 대개 그랬던 것처럼 '부동산 관련 법규를 느슨하게 해석했던 전력'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통령이 이제 수상했던 거래들은 모두 과거사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자신의 전 재산을 기증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대사관은 몇몇 소식통을 인용, 이 대통령이 많은 사람과 어울릴 정도로 사교적이지는 않고 내성적이며, 일부에서는 이런 성격 때문에 라이벌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등에게 손을 뻗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이러한 대인관계상의 어색함 때문에 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나 최시중 현 방송통신위원장 등 소수 측근만 신뢰한다는 말이 있다고 전문은 전했다.

대사관은 또 이 대통령의 영어 실력에 대해, 그가 영어로 업무를 볼 수 있을 정도라고 일부에서 주장하지만 겪어본 바로는 `기초적인(rudimentary)' 수준이며 모든 업무상 회의에는 통역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영어 실력이 정상회담 등 국제회의에서 외국 정상들과 인사말, 잡담 등을 주고받는 데는 충분하며 이는 전임자인 노무현 전 대통령보다는 상당한 강점이라고 대사관은 평가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