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해류 조사… 日과 충돌 없었다

  • 입력 2006년 7월 6일 02시 59분


코멘트
삼봉호 “해양2000호 호위 이상무”국립해양조사원 소속의 해양조사선 ‘해양2000호’가 5일 독도 해역에 진입해 해류조사를 실시했다. 해양2000호를 근접 호위하고 있는 해경 경비함 ‘삼봉호’의 조타실에서 해양경찰관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독도=연합뉴스
삼봉호 “해양2000호 호위 이상무”
국립해양조사원 소속의 해양조사선 ‘해양2000호’가 5일 독도 해역에 진입해 해류조사를 실시했다. 해양2000호를 근접 호위하고 있는 해경 경비함 ‘삼봉호’의 조타실에서 해양경찰관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독도=연합뉴스
국립해양조사원 소속 해양조사선인 ‘해양2000호’가 5일 일본 정부가 자국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이라고 주장하는 독도 주변 해역에서 해류조사를 실시했다.

일본 정부는 항의 표시로 ‘대항 조사’ 방침을 밝히는 등 독도를 둘러싼 한일 간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긴장감 감돈 해류조사=해양2000호가 이날 오전 6시 53분 일본 측이 자국의 EEZ라고 주장하는 독도 서쪽 41km 지점을 통과하자 일본 측 순시선은 즉각 경고를 보내오는 것으로 대응했다.

정부는 이날 해양2000호의 유사 시에 대비해 해양경찰청 소속 5000t급 경비함 삼봉호가 호위하도록 하는 등 만반의 태세를 갖췄다.

며칠 전부터 독도 해역에 모습을 나타낸 일본 해상보안청 8관구 소속 순시선 다이센호(3100t급)는 무선을 통해 조사 구역과 탑재 장비에 관해 질문하며 견제를 시작했다. 그러나 해양2000호는 “1월 항행 통보에서 밝힌 계획대로 조사를 벌일 것이다”고 짧게 답한 뒤 예정된 코스로 항해를 계속했다.

해양2000호는 첫 번째 정점조사 해역인 독도 서북서 27km 지점에서는 배를 멈추고 관측장비를 바다에 내려 수온과 염분 분포를 측정하는 정선(停船)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추가로 3곳에서 더 정점조사를 벌인 해양2000호를 계속 감시하던 다이센호는 무선을 통해 한국어 일본어 영어로 “일본의 사전 동의 없이 일본 EEZ 내에서 해양과학 조사를 하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며 조사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다이센호는 조타실 뒤에 설치된 전광판으로도 ‘조사선은 조사 활동을 중지하시오’라는 한글 문구를 계속해서 내보냈다.

그러나 해양2000호는 “우리 영해 및 EEZ에서 이뤄지는 합법적 조사이므로 조사 활동을 방해하지 말라”는 답변을 보내고 조사 임무를 계속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해류조사를 마친 해양2000호는 11시간 50분간의 조사를 마치고 오후 6시 40분 일본이 주장하는 일본 측 EEZ를 벗어나 부산으로 향했다.

양측의 해상 대치는 해양2000호가 조사 활동을 마치고 현장을 빠져나올 때까지 계속됐다.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해양2000호는 6일 독도에서 울산까지의 측정선을 따라 해류조사를 벌인 뒤 출발지인 부산항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이후 장비 점검을 마치는 대로 다시 동해 연안 해류조사에 나선다.

▽일본, “대항 조사하겠다”=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가토리 요시노리(鹿取克章) 외무보도관 명의로 “극히 유감이다. 즉각 중단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담화를 통해 “사태가 이렇게 된 이상 4월 차관급 협상 합의에 따라 연기했던 해양조사(수로 측량)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항 조사의 실시 시기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어 가토리 보도관은 “앞으로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과학적 해양조사에 관한 잠정적 협력 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한국 정부에 대해 협상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잠정적 협력 틀이란 한일 두 나라가 서로 자국의 EEZ라고 주장하는 수역에서 조사할 때는 사전에 상대국에 통보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외교통상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조사선이 우리나라 EEZ 안에서 실시하는 해양과학조사를 중지하라는 일본 외무성의 요구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반기문 외교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우리 EEZ 안에서 해양조사를 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우리 정부에 사전 신청해 동의를 받으면 양해해 줄 수 있다”며 대항 조사를 자제하라는 뜻을 넌지시 밝혔다. 일본이 한국 정부에 사전 동의를 구한다는 것 자체가 한국의 EEZ를 인정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한편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오전 나종일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한국이 해류조사를 시작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조사 중지를 요청했다.

나 대사는 “(이번 조사는) 우리의 영해와 EEZ 안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실시되는 정당한 주권 행사”라며 “일본 측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축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