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허위보도 반성합니다”

  • 입력 2005년 8월 31일 03시 06분


코멘트
아사히신문의 허위 기사 게재 사건을 30일자 일본의 주요 조간들이 1면에 대대적으로 다뤘다. 오른쪽부터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 요미우리신문. 아래는 사과문을 실은 아사히신문 1면.
아사히신문의 허위 기사 게재 사건을 30일자 일본의 주요 조간들이 1면에 대대적으로 다뤘다. 오른쪽부터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 요미우리신문. 아래는 사과문을 실은 아사히신문 1면.
일본의 유력 일간지 아사히신문이 총선을 앞두고 신당 결성 움직임과 관련해 일부 허위 기사를 보도한 책임을 물어 해당 기자를 해고하고 편집국장을 경질했다.

아사히신문은 30일 1면 기사와 사과문 등을 통해 나가노(長野)총국의 니시야마 다쿠(西山卓·28) 기자가 취재도 하지 않고 꾸며낸 보고를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가 실린 사실을 자진 공개하고 독자 및 관련자에게 사과했다.

또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29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니시야마 기자 해고 △기무라 다다카즈(木村伊量) 도쿄본사 편집국장 경질 △모치다 슈조(持田周三) 정치부장 견책 △요시다 신이치(吉田愼一) 편집담당 상무 3개월 감봉 등 관계자 7명을 징계처분했다.

정치부장 출신인 기무라 편집국장은 취임한 지 만 2개월 만에 물러났다. 신문은 총선이 임박한 만큼 당분간 후임 편집국장은 임명하지 않고 정치부장, 편집국장을 역임한 요시다 편집담당 상무가 편집국장을 겸하기로 했다.

문제가 된 기사는 21일자 조간 2면의 ‘제2신당 부상’과 22일자 조간 3면의 ‘추적 정계변동’.

니시야마 기자는 다나카 야스오(田中康夫) 나가노 현지사가 가메이 시즈카(龜井靜香) 전 자민당 정조회장과 나가노 현 모처에서 회동해 나눈 이야기를 취재한 것이라며 나가노총국장과 나가노총국 정치담당 기자, 도쿄본사 정치부 기자에게 메모 형식의 보고를 e메일로 보냈다. 아사히신문 도쿄본사 정치부는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기사를 작성해 게재했다.

하지만 다나카 지사가 23일 기자회견에서 “회동 장소는 도쿄였으며 아사히신문 기자가 취재한 적이 없다”고 말해 물의가 빚어졌고 아사히신문 자체 조사를 통해 보고 내용이 니시야마 기자의 ‘작문’이었음이 드러난 것.

이번 사태에 대해 마이니치신문이 30일자 1면 머리기사로 이를 보도하는 등 일본 언론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일본 제1의 정론지인 아사히신문의 허위 기사에 대한 충격이 그만큼 컸다.

도쿄=조헌주 특파원 hans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