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행정장관 직선 개입’ 파장

  • 입력 2004년 4월 7일 18시 59분


코멘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6일 홍콩의 ‘미니 헌법’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법을 재해석해 ‘행정장관 직선제 개헌안은 전인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하자 미국과 영국이 즉각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홍콩 민주화 단체들은 11일 항의집회를 갖고 홍콩 반환 기념일인 7월 1일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어 전인대 결정의 파장이 홍콩 안팎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이번 결정이 관대한 것이며 2007년으로 예정된 차기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직선제를 공식적으로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영국의 개입=미국과 영국은 전인대의 결정을 비난하며 홍콩의 민주개혁에 대한 자율성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애덤 어럴리 미 국무부 대변인은 6일 “홍콩의 기본법은 ‘1국 2체제’를 보장하고 있다”면서 “미 정부는 홍콩의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논평을 냈다. 어럴리 대변인의 언급은 대만에 대한 중국 정부의 향후 대응 태도까지 염두에 두고 중국을 견제하려는 것이라고 외교소식통들은 분석했다.

영국 언론들은 7일 모든 각료들이 직접 중국의 결정에 대한 즉각적인 우려를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중국은 극단적으로 덩샤오핑(鄧小平)의 ‘1국 2체제’ 중 1국을 강조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훌륭한 조율이 아니라 홍콩에 대한 미숙한 정치적 압력”이라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또 사설을 통해 “영국은 홍콩에 대해 특별한 책임이 있다”며 “우리 정부가 다시 한번 이 문제에 대해 숨죽이는 것을 보는 것은 슬픈 일”이라고 비판했다.

파이낸셜 타임스(FT)도 사설에서 “중국이 홍콩 기본법 재해석을 갑자기 결정했다”고 비난했다.

▽홍콩의 반발=홍콩 야당과 민주화 진영은 중국의 기본법 재해석은 홍콩의 완전한 민주화에 장애물을 설치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응섬(楊森) 홍콩 민주당 주석은 “기본법 재해석은 중국이 홍콩의 민주화에 제동을 걸기 위해 정치권력을 사용한 선례가 될 것”이라며 “홍콩의 자치는 이제 끝났다”고 말했다.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7일 “일요일인 11일 홍콩섬 센트럴에 모여 인근 중국 중앙연락판공실까지 가두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 대변인은 “이번 가두시위에서는 홍콩의 법치가 사라진 것을 애도하기 위해 1만여명의 참가자들이 검은 띠를 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황유성특파원 yshwang@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