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무기사찰 Q&A]화학공장-민간硏도 이잡듯 수색

  • 입력 2002년 9월 18일 18시 00분


코멘트
《이라크가 유엔무기사찰단의 무조건 복귀를 수용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유엔과 이라크 관리들은 17일 회담을 갖고 사찰 재개를 위한 절차 등을 논의했다. 한스 블릭스 유엔무기사찰단장은 이라크측 대표인 사에드 하산 전 유엔주재 대사 등과 회담을 갖고 “열흘 뒤 빈에서 다시 만나 사찰단 파견과 배치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조지 W 부시 미국 행정부의 이라크 공격 계획을 주춤하게 만들고 있는 이라크 무기사찰의 절차와 사찰단 구성, 일정 등의 문제를 질의응답(Q&A) 형식으로 알아본다.》

Q:어떤 단체가 이라크에서 무기사찰을 벌이게 되나.

A:유엔의 감시 검증 사찰위원회(UNMOVIC)가 임무를 담당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이에 합류한다.

Q:사찰 대상은….

A:이라크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생화학무기 핵무기 등의 대량살상무기와 이들 무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원료 부품, 관련시설과 각종 서류 등이 망라된다. 이라크는 지난 수년간 신경가스 사린가스 겨자가스 탄저균 등을 대량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핵무기보다는 생화학무기에 사찰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Q:사찰단 규모는….

A:UNMOVIC 명부에 등록된 사찰 전문가는 44개국 출신 220여명이다. 이라크 무기사찰에는 핵심인력 80명과 보조인력 40명을 포함해 120명 정도가 투입된다. UNMOVIC는 한번에 120여명씩 여러 번 사찰단을 교체 투입해 사찰활동을 벌인다. 사찰단에는 생화학무기 핵무기 미사일 전문가와 관세 및 수출입 관계자, 언어학자 등이 포함된다.

Q:사찰단은 언제쯤 이라크에 들어가나.

A:이라크 정부가 사찰단의 조건 없는 입국을 허용했지만 실제로 들어가기까지는 앞으로 최소한 한달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사찰단은 과거 비자 발급, 사무실 사용, 보안 등의 문제로 인해 이라크 정부와 마찰을 빚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이런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돼야만 이라크에 입국하겠다는 입장이다.

Q:사찰단은 구체적으로 어떤 시설들을 조사하게 되나.

A:화학공장 연구소 등이 주요 조사대상이다. 사찰단원들은 적게는 4∼5명씩, 많게는 20∼30명씩 팀을 짜서 활동한다. 98년 사찰 업무가 재개됐을 때 주요 화학공장과 연구소 14곳을 조사했다. 당시 8개의 대통령궁을 포함시킬 것인가를 두고 유엔과 이라크간에 마찰이 있었는데 결국 이라크측의 주장대로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에도 기밀정보가 많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통령궁의 사찰 여부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Q:사찰은 언제쯤 종료되나.

A:이라크의 무기개발프로그램을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이라크가 해명해야 할 과제를 선정하는 데만도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측이 사찰에 적극 협력한다고 하더라도 종합적인 사찰보고서를 작성하기까지는 최소한 1년 정도는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적으로 이라크는 많은 시간을 벌게 된다.

Q:이라크의 무기사찰은 언제 중단됐나.

A:이라크에 대한 무기사찰은 91년 걸프전 이후 유엔과 이라크 정부가 합의한 사항으로 94년 이후 계속돼왔다. 그러던 중 97년 말 이라크 정부는 사찰단 소속 미국인 팀장 스콧 리터가 ‘미국 정부의 스파이’라며 추방시킨 후 사찰단 전원에게 철수명령을 내렸다. 미국의 보복공격 위협이 있자 98년 초 사찰단은 잠시 복귀했으나 98년 말 리처드 버틀러 당시 사찰단장이 “이라크의 무기 해체를 확실할 수 없다”는 보고서를 내자 미국은 전격적인 공습을 단행했다. 미국 공습 직전 사찰단은 자진 철수했는데 이라크는 이것이 ‘사찰 종료’라며 이후 사찰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정미경기자 mickey@donga.com

무기사찰 관련 일지
▽1991년 2월 걸프전 종전

▽1991년 4월 유엔, 이라크 대량살상무기 제거 의지 천명

▽1993년 4월 이라크, 유엔무기사찰계획 수용

▽1994년 1월 유엔무기사찰 개시

▽1997년 11월 이라크, 무기사찰단 철수 명령

▽1997년 12월 미국, 이라크 공격 위협

▽1998년 2월 유엔무기사찰단 복귀, 이라크 내 14곳 사찰 합의

▽1998년 12월 사찰단장 ‘이라크 무장해제 미확 신’보고서 발표

무기사찰단 자진 철수

미국, 이라크 공습

▽2002년 1월 부시 대통령, 이라크를 ‘악의 축’ 국가 규정

▽2002년 8월 이라크, 사찰단장 바그다드 초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