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세까지 사는 것은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최근호는 『노쇠는 만성적인 병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삶의 방식에 따른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조언과 장수하는 사람들의 증언을 토대로 1백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운동〓운동을 하면 심장과 뼈가 튼튼해지고 기분과 기억력도 좋아지며 암도 예방할 수 있다. 1주일에 2천칼로리의 열량을 운동으로 소모한 사람들은 운동을 전혀 안 한 사람들에 비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낮았다. 요양원의 노인들도 주3회 2개월간 꾸준히 역도를 한 결과 걷는 속도가 세 배 가량 빨라지고 몸의 균형도 개선됐다.
▼음식〓지방과 염분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비만 노쇠 고혈압 심장질환 등에 걸리기 쉽다. 가공식품에는 특히 염분이 많이 들어있어 몸에 해롭다. 토마토나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능력을 높인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나 식이섬유는 대장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혈당을 조절해준다.
▼정신〓육체적 건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정신적 건강. 외부와 절연하고 혼자 외롭게 지내는 노인보다 친구나 가족들과 정신적 교류를 나누는 노인들이 오래 산다. 두뇌를 많이 쓰거나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정신 역시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된다.
〈윤경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