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청춘은 나이 떼면 다 ‘내 얘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3월 25일 개봉뒤 줄곧 박스오피스 1위 순항… 영화 ‘스물’의 이병헌 감독

영화 ‘스물’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은 “당분간 코미디에 천착하고 싶다”고 말했다. “언젠간 진지한 작품도 찍을 날이 오겠죠. 하지만 아직은 웃고 장난치는 게 즐겁습니다. 호러나 스릴러는 평생 못 할지도. 잔인하면 눈부터 감거든요.”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영화 ‘스물’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은 “당분간 코미디에 천착하고 싶다”고 말했다. “언젠간 진지한 작품도 찍을 날이 오겠죠. 하지만 아직은 웃고 장난치는 게 즐겁습니다. 호러나 스릴러는 평생 못 할지도. 잔인하면 눈부터 감거든요.”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저도 영화 ‘스물’ 치호(김우빈)처럼 딱히 하고픈 게 없는 잉여인간이었죠. 그래도 찬찬히 살피다 보니 하고 싶은 일이 생기더라고요. 하다가 실패해도 후회하지 않을. 청춘은 그래도 되는 때잖아요. 세상이 너무 몰아세우지 말고 넘어져도 일어설 여유를 줬으면 좋겠어요.”

영화 ‘스물’이 빵 터졌다. 일단 재밌어서 웃음이 터졌다. 반응도 터졌다. 지난달 25일 개봉하자마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 일주일 만에 135만 명을 넘었다. 이병헌 감독(35)은 의외로 심드렁해 보였다. “배우들이 잘한 거죠. 저야 뭐….” 첫 장편영화로 ‘성공적’ 데뷔전을 치른 그의 속내엔 뭐가 들어 있을까.

영화 ‘스물’의 세 주인공들. 왼쪽부터 경재(강하늘) 치호(김우빈) 동우(이준호). 흥미진진 제공
영화 ‘스물’의 세 주인공들. 왼쪽부터 경재(강하늘) 치호(김우빈) 동우(이준호). 흥미진진 제공
―이렇게 잘 될 줄 예상했나.

“무대인사 돌 때 분위기가 뜨겁긴 했다. 상당 부분 주연들 덕이다. 치호 경재(강하늘) 동우(이준호)는 다들 요즘 지구에서 제일 바쁜 친구들 아닌가. 근데 모이기만 하면 깔깔대고…. 셋이 동갑내기라 현장에서 호흡이 워낙 좋았다. 그런 느낌이 스크린에 잘 전해졌다.”

―탁월한 배우 선택도 감독 능력 아닌가.


“김우빈 이준호는 시나리오 쓸 때부터 염두에 뒀다. 우빈은 생김새도 근사하지만 목소리 톤이 좋았다. 준호는 2PM 시절부터 팬이었다. 강하늘은 첫 만남 때 인사하는데 딱 경재구나 생각했다. 여배우는 고민이 컸다. 자칫 비호감일 수 있는 캐릭터라. 소민(정소민) 소희(이유희) 은혜(정주연) 진주(민효린)…. 고맙게도 모두 기대 이상이었다. 이만하면 연출력은 몰라도 배우 보는 안목은 만족스럽다, 흐흐.”

―초쳐서 미안한데, 여성 캐릭터는 남성보다 매력적이지 않던데….

“끙…, 다 감독 탓이다. 세 남성 주인공은 내 분신과도 같다. 치호보다 더 멍 때리며 세월 보냈고, 경재처럼 대학 시절 짝사랑에 힘들었다. 동우만큼 알바 뛰며 고생도 했다. 아무래도 더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더라. 헌데 여성은 아직도 잘 모르겠다. 배우들한테 되게 미안하다.”

―그래도 다들 예뻤다고 한다.

“그렇담 다행이다. 감독이 뭘 어떻게 한 건 없다. 타고난 거다. 보기만 해도 흐뭇한 미모들 아닌가.”

―요즘 세대 얘긴데 중장년층도 좋아한다.

“진짜로? 제일 듣고 싶던 말이다. 몇몇 스태프가 이 영화는 시대가 언제냐고 묻더라. 옛날 감성이 ‘찐’하다고. 기획 때부터 의도했다. 누구나 겪는 스무 살 청춘은 10대와 60대도 통하는 키워드라고 믿었다. 코미디란 장르도 그런 뜻에서 유용했다. 나이 떼고 함께 웃을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겠나.”

―마지막 소소반점의 격투 장면(?)이 웃기긴 한데 꽤 길다.

“16초쯤 거둬냈는데도 4분가량 된다. 에어서플라이 ‘위드아웃 유(Without You)’ 거의 전곡이 나간다. 개인적으로 이 신은 매우 소중했다. 여기서 소소반점은 스무 살을 상징하는 공간이다. 꾀죄죄하지만 어른이 되는 지점. 깡패들은 세월이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이길 수 없는 존재. 결국 반점에서 쫓겨나듯 나이를 먹는다. 그 심정을 생각하면 그리 길지 않다고 생각했다.”

―스무 살 때로 돌아가고 싶나.

“흠, 리셋하고 새로 살 자신은 없다. 지금 정신상태 그대로라면 잠깐 가보고 싶다. 첫사랑을 한 번쯤 만나고 싶은 바람이랄까. 그립긴 한데 막상 돌아가면 또 아옹다옹하겠지. 그게 인생이니까. ‘스물’은 나이 들어도 별것 없으니 어깨 처져 있지 말자고 술잔 건네는 영화다. 지금 그 시절을 살건 지나왔건. 대단치 않아도 각자에겐 소중한. 그게 청춘 아닌가.”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영화 스물#이병헌 감독#강하늘#김우빈#이준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