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아이드걸스 “내지르는 돌고래 창법, 우리도 힘들어요 하하”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8일 07시 00분


‘돌아온 걸그룹의 맏언니들.’ 브라운아이드걸스는 3집 ‘아브라카다브라’의 성공 이후 ‘더 좋은 음악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부담으로 두 번이나 작업이 다 끝난 곡을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는 노력 끝에 4집 ‘식스센스(SIXTH SENCE)’를 완성해 발표했다. 사진제공|내가네크워크
‘돌아온 걸그룹의 맏언니들.’ 브라운아이드걸스는 3집 ‘아브라카다브라’의 성공 이후 ‘더 좋은 음악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부담으로 두 번이나 작업이 다 끝난 곡을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는 노력 끝에 4집 ‘식스센스(SIXTH SENCE)’를 완성해 발표했다. 사진제공|내가네크워크
■ 2년2개월만에 돌아왔다…걸그룹 맏언니 ‘브아걸’

지금은 브아걸 하면 섹시댄스
이번 앨범엔 보컬그룹인 우리의 가창력 뽐내

컴백 부담에 녹음하고 두번이나 엎었는데
공개 후 ‘브아걸의 대란’ 댓글에 뿌듯했죠


“‘아브라카다브라’보다 더 좋은 음악을 만들기 위해 녹음했던 음악을 두 번이나 엎었죠.”

3집 ‘아브라카다브라’의 인기가 워낙 높다 보니 그만큼 사람들의 기대는 컸다. 자연 그들의 부담도 상대적으로 커져만 갔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이하 브아걸), 걸 그룹 가운데 ‘맏언니’로 통하는 그들이 2년2개월 만에 4집 ‘식스센스(SIXTH SENCE)’로 돌아왔다. 짧으면 3개월 만에 새로운 음악을 발표하는 걸그룹의 활동 주기에 비해 2년은 제법 긴 시간이다.

“주위에서 너무 오래돼서 잊혀질까 봐 두렵지 않느냐고 하는데 그것보다 더 좋은 음악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부담이 더 컸어요. 원래는 1월 초 나오기로 했는데, 완성도를 높이다보니까 시간이 더 길어졌죠. 작업이 다 끝난 음악을 두 번이나 엎었으니까요. 스트레스가 심해서 수명이 단축된 것 같아요.”(제아)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책임감을 갖고 공들여 만든 음악은 그 노력에 답하는 결실로 돌아왔다. 타이틀 곡 ‘식스센스’는 27일 현재까지 각종 온라인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역시 브아걸”이라는 찬사를 듣고 있다.

“음원 공개 후 ‘브아걸의 대란’ 이라는 댓글을 봤어요. 뿌듯하더라고요. 막연하게 ‘멋있는 노래’를 부르고 싶어 다시 녹음을 하곤 했지만 이러다가 ‘나오기는 하는 건지’하고 불안했어요.”(미료)

“‘브아걸’이 컴백한다는 소식이 처음 전해졌을 때 ‘전자음에 또 댄스 음악이겠지’ ‘섹시한 춤을 추겠지’ 이런 말을 많이 들었어요. 그 예상을 깼다는 것이 가장 기뻤죠.”(가인)

‘식스센스’의 음악은 비장하다 못해 무겁다. 내지르는 창법은 ‘이게 라이브로 가능할까’ 할 정도로 고음이고, 춤도 섹시한 느낌보다는 절도있는 군무가 특징이다. “강하게 보이고 싶었어요. 예쁘다는 말을 들으면 좋겠지만, 그런 욕심을 버리고 정글에 사는 강한 여자들이나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강조했어요. 그래서 섹시한 춤보다 라이브와 고음에 비중을 뒀고요. 이제는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저희 라이브가 강한 보컬그룹으로 시작했잖아요. 하하하.”(나르샤)

최근 이들의 고음은 인터넷에서 ‘돌고래 창법’으로 화제가 됐다. 거침없이 내지르는 목소리가 고주파와 같다고 해서 붙여졌다.

“힘들어 죽겠어요. 매번 어떻게 라이브로 할지 걱정이 태산이에요. 저희도 부르기 벅차고 힘든데 팬들은 오죽하겠어요. 하하하. ‘아브라카다브라’도 처음엔 부르기 어렵다고 했는데, 다들 쉽게 따라 부르고 좋아해주셨던 것처럼 느껴주셨으면 합니다.”(미료)

공교롭게도 이들이 활동을 재개하는 시기에 한국 가요계를 대표하는 다른 걸그룹들도 총 출동한다. 카라는 이미 활동을 시작했고, 소녀시대도 컴백을 앞두고 있다. ‘맏언니들’로서 인기에 대한 부담도 만만치않을 것 같다.

“후배들과 우리는 가는 길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그 친구들뿐만 아니라 ‘나가수’를 비롯해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음원도 많이 나왔잖아요. 우리는 보컬그룹을 지향하니까 밀리면 안 되죠. 이런 점에서 기회일 수 있어요. 잘해야 된다는 책임감이 우리를 성장하게 만드는 거죠.”(나르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트위터@mangoosta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