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제어 통신 이상으로 발사 연기… 이르면 오늘 재시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5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항우연 “발사체 문제는 아니다”
오늘 발사 못하면 26~31일로 연기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3차 발사 연기 소식을 전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3차 발사 연기 소식을 전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누리호 3차 발사가 통신 이상으로 연기됐다. 목표 발사일은 하루 뒤인 25일이다. 누리호의 발사 여부와 시간 등을 결정하는 발사관리위원회는 발사를 2시간가량 앞둔 24일 오후 4시 10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누리호 3차 발사 준비 과정 중 극저온 헬륨을 공급하는 밸브를 제어하는 과정에서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컴퓨터 설비를 제어하는 컴퓨터 간에 통신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누리호는 23일 발사체에 전원을 공급하는 ‘엄빌리컬’ 작업을 완료하고, 24일 낮 12시 24분부터 발사 운용 절차를 진행하던 중 오후 3시경 이상 현상을 발견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설명에 따르면 지상의 헬륨 탱크에서 누리호 내부의 헬륨 탱크로 극저온 헬륨을 공급하려던 도중 밸브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했다. 두 헬륨 탱크는 각각 밸브를 자동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있는데, 이 둘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단장은 “수동으로 밸브를 작동시켜 본 결과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누리호 내부 밸브 문제는 아니다”라고 했다.

누리호 내부의 연료 탱크와 산화제 탱크에는 고압의 헬륨 탱크가 들어 있다. 발사체가 추력을 내기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연료가 소모되는데, 이 과정에서 탱크 내부의 압력이 떨어진다. 일정한 연료 공급을 위해서는 탱크 내부의 압력이 4∼5bar(바·압력 단위로 1bar는 1.019716kg/cm²)로 유지돼야 한다. 이때 탱크의 빈 공간을 채워 압력을 유지해주는 것이 헬륨의 역할이다.

항우연은 “이날 발생한 통신 이상은 누리호 기체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옥호남 항우연 나로우주센터장은 “누리호 내부 헬륨 탱크 밸브를 제어하는 시스템도 지상에 있다”며 “누리호 자체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현재 누리호는 제2발사대에서 기립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료와 산화제를 주입하기 직전 이상 현상이 발견돼 작업을 중단한 상태다. 항우연 연구진은 통신 이상 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에 대한 조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오 차관은 “25일 오전 중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상황을 종합 검토한 뒤 발사 일정을 다시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만약 25일에 발사가 불가능하면 3차 발사는 발사 예비일인 26∼31일 중 하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흥=최지원 기자 jwchoi@donga.com


#누리호#제어 통신 이상#발사 연기#재시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