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노조 “한미훈련 관여, 노조 일 아니다… 정치색 빼 공감대 조성”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MZ세대가 노조를 바꾼다]8개사 MZ노조협의회 21일 출범
기존 노조 정치행보와 거리두기
“경제 위해 투명한 노동시장 조성, 산업민주주의 실현에 최선” 결의
전문가 “노동운동, 광장서 카페로… 젊은 세대의 권리찾기 평가할만”

4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각 기업의 신생 노조 위원장들이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결의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유준환 LG전자 사람중심 노동조합 위원장(앞줄 오른쪽)과 송시영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원장(앞줄 왼쪽)이 각각 의장과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동훈 한국가스공사 더 코가스 노조 위원장, 백재하 LS일렉트릭 사무노조 위원장, 전승원 LG에너지솔루션 연구기술사무직노조 위원장, 김우용 부산관광공사 열린노조 위원장, 유 위원장, 박재민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일반직노조 위원장, 송 위원장.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제공
4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각 기업의 신생 노조 위원장들이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결의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유준환 LG전자 사람중심 노동조합 위원장(앞줄 오른쪽)과 송시영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원장(앞줄 왼쪽)이 각각 의장과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동훈 한국가스공사 더 코가스 노조 위원장, 백재하 LS일렉트릭 사무노조 위원장, 전승원 LG에너지솔루션 연구기술사무직노조 위원장, 김우용 부산관광공사 열린노조 위원장, 유 위원장, 박재민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일반직노조 위원장, 송 위원장.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제공
“‘한미 연합훈련 취소’ ‘이석기(전 통합진보당 의원) 석방’ 등은 노조가 주장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송시영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에 참여할 8개 단체 대표가 4일 작성한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 설립 결의문’에는 노조에 대한 이들의 시각이 요약돼 있다. “노조는 노조에 대한 본질을 지켜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기존 노조들과 ‘거리 두기’
6일 재계 및 노동계에 따르면 설립 결의문은 모두 10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외 규범 준수(제1조), 노동3권 확대·실현(제4조), 조합원 복리후생 확대(제10조) 등의 조항들은 기존 노조들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눈에 띄는 조항들은 ‘산업민주주의 실현’(제5조), ‘사회적 공감대 조성’(제6조), ‘투명한 노동시장 조성’(제7조) 등이다. 협의회 부의장으로 선출된 송 위원장은 “노조의 시위는 회사의 부당함을 외부로 알리려는 목적인데 정치적 구호만 나온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노조 활동이 사회적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정치 등 외부 이슈가 아닌 본질적 사항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투명한 노동시장을 강조한 대목도 있다. 이들은 제7조에서 ‘국가경쟁력 제고와 국민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노사정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노동시장 조성’에 대해 결의했다. 무리한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무조건 파업부터 하고 보는 대립적 노동운동은 지양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또한 MZ노조의 교섭권 획득이나 사용자 측과의 법적 분쟁 등에 대해서는 힘을 합치자는 ‘상호공동대응’도 결의문 3조에 담았다. 9조는 노동단체가 미조직된 사업장과 취업준비생 등에게 올바른 노동 지식 및 정보를 전파하자는 내용이다. 재계 관계자는 “MZ노조가 연대와 전파를 통해 세력 확장을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쉽지 않았던 협의회 구성
협의회 구성원들은 스스로 “시대의 흐름상 조직이 탄생했다”고 이야기한다. 협의회에 참여한 8개 기업 노조단체는 대부분 기존 생산직 위주의 노조 체제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받은 젊은 사무직 및 연구직들 사이에서 만들어졌다. 일명 ‘MZ(1980년 초반∼2000년 초반 출생 세대) 노조’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생긴 것이다. 유준환 LG전자 사무직 노조위원장(협의회 의장)은 입사 3년 차로 막 서른이 된 2021년 사무직 노조를 설립했다. 당시 MZ세대답게 직장인 커뮤니티에 ‘형들, 내가 총대 멜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고 한다.


MZ노조의 상당수는 노조 활동의 핵심인 교섭권을 아직 얻지 못하고 있다. 조합원들의 근로조건과 고용 형태가 기존 노조와 다르다고 교섭단위 분리를 신청했지만 중앙노동위원회에서 기각되곤 했다. 이 과정에서 내부 갈등이 발생하고, 신규 조합원 영입 속도도 떨어졌다. 현대자동차그룹 ‘MZ 사무직 노동조합’ 결성을 주도한 이건우 노동위원장(전 현대케피코 연구원)은 지난해 회사를 떠나기도 했다.

MZ노조 8곳이 힘을 합치기로 결심한 것은 불씨라도 지켜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시도로 보인다. 정부 간담회에서 만난 적이 있거나, 서로 연락처를 수소문해 만난 이들은 지난해 11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를 설립하기로 뜻을 모은 뒤 세 차례 회의에 나섰다. 4일 열린 결의식은 그 결과물이다.

전문가들은 새로고침 협의회 출범을 포함한 젊은 세대들의 움직임이 새로운 노사 관계 정립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평가한다. 최영우 전 한국고용노동연구원 교수는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광장 대신 카페, 이렇게 노동운동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이라며 “노조가 불필요한 게 아니라, 노조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그동안 노조들의 활동은 일종의 정치적인 이슈와 너무 관련성이 높아 실질적으로 근로자 권익 향상을 보장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다”며 “젊은 세대가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한 행동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여전히 넘어야 할 산들
MZ세대 노조가 대안 세력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적잖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시대적 열망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분간 세를 불려 나가겠지만 정부와 기업, 기존 노조와의 관계 등 복잡한 방정식을 풀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영기 전 한국노동연구원장(한림대 경영학부 객원교수)은 “기업 입장에서는 MZ세대 노조가 과격해지지 않도록 소통 채널을 운영하고 주장을 일부 수용할 필요도 있는 만큼, 노사 관계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짚었다.

자신들의 직장과 관련된 문제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MZ세대 노조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들을 장기간 한울타리에 묶기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노총, 한노총이 이해관계가 다른 각 사업체 노조를 묶는 공통분모로 정치적 메시지를 활용하는 것처럼, 이들 역시 같은 길을 걸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영우 전 한국고용노동연구원 교수는 “기성 노조와 다른 독자 노선을 찾아내고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있어야 조직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mz노조#8개사 mz노조협의회#21일 출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