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공유
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경제

[company&]SK텔레콤 ‘A.’과 함께 AI 서비스 컴퍼니로 진화한다

입력 2022-07-29 03:00업데이트 2022-07-29 03:1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MWC2022에서 SKT 전시 부스를 찾은 관광객이 AIVERSE 사업 중 하나인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은 2021년 11월, 고객·기술·서비스 중심의 ‘AI(인공지능) 서비스 컴퍼니’로 진화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SKT 2.0 시대를 맞아 △유무선 통신 △미디어 사업 △Enterprise 사업 △AIVERSE △Connected intelligence 등 5대 사업군(群)을 중심으로 업(業)을 재정의하고, 3대 경영 요소인 △고객 △서비스 △기술에 최적의 인력과 자원을 배분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증명하겠다는 것이다.

SKT가 5월 16일 공개한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의 브랜드 로고. ‘A.’은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특히 SKT 2.0을 이끌 5대 사업군 중 AIVERSE(AI와 Universe의 합성어) 사업은 신규 AI 서비스 ‘A.(에이닷)’이 핵심이다.

올해 5월 16일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으로 최초 공개된 데 이어 6월 22일에 iOS로도 공개된 성장형 AI 서비스 ‘A.’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T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SKT는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 ‘A.tv’ , ‘A.게임’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고, 서비스를 대폭 업데이트한 안드로이드 버전을 27일 공개했다.
‘A.’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A.’ 앱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만들고 꾸밀 수 있으며,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또는 텍스트)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SKT는 전국 공식 인증대리점에서 ‘A.’과 관련된 캐릭터, 로고 등을 찾아 촬영 후 인증사진과 필수 해시태그를 SNS에 업로드하면 여행 상품권, 스마트 기기 등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통망에 부착된 A. 홍보 포스터.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MAP, FLO, wavve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A.’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모닝 알람, 일정 관리는 물론이고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TMAP 길찾기 등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날씨 뉴스 운세 백과사전 증권 등 생활에 관련된 정보들을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요약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SKT는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 ‘A.tv’ , ‘A.게임’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고, 서비스를 대폭 업데이트한 안드로이드 버전을 27일 공개했다.
한편 ‘A.’은 7월 27일 기능 고도화 및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성장형 AI 서비스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취향에 꼭 맞는 콘텐츠를 검색과 광고 없이 편리하게 즐기는 ‘A. tv’와 귀여운 ‘A.’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별도 다운로드 없이 즐기는 ‘A. 게임’ 등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SKT는 앞으로도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성장형 서비스로서 ‘A.’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해 나감으로써 AI 서비스 컴퍼니로의 변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경제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