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글로벌 거인으로 성장시켜” NYT ‘이건희 별세’ 긴급 타전

이건혁기자 입력 2020-10-25 11:48수정 2020-10-25 11:55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NYT캡처
25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별세하자 해외 주요 언론들도 이를 긴급 속보로 타전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이 회장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부고기사(오비추어리)를 통해 “삼성전자를 스마트폰, TV, 반도체 분야 글로벌 거인으로 성장시킨 이 회장이 서울에서 숨졌다”고 보도했다. NYT는 “이 회장이 1987년 취임 후 삼성전자를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켰다” 며 “현재 삼성전자를 한국 경제의 주춧돌이자 글로벌 연구개발(R&D)을 이끄는 최고 수준의 회사로 성장시켰다”고 소개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이 회장은 2005년 타임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이자, 순자산 207억 달러를 보유한 한국 최고 부자”라고 소개했다. AP통신은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한국 증시 20%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이 한국 경제를 이끌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회장이 이끌던 삼성그룹은 조선, 보험, 호텔, 건설 등 전 분야에 뻗어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언론 뿐 아니라 프랑스 AFP통신, 중국 환추시보, 일본 교도통신, 영국 가디언 등도 이 회장 별세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뤘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 회장은 한국 최대 재벌로, 삼성그룹 창업자의 2세”라며 “반도체와 휴대전화 분야에서 삼성을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시켰다”고 전했다. 환추시보는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이 회장의 사망 소식을 전했다. 웨이보에는 이 회장의 일대기를 다룬 동영상과 링크 등이 수시로 게재됐다.

주요기사
외신들은 이 회장이 2014년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 현재까지 투병 생활을 이어온 점, 비자금 문제와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온 점 등도 비중 있게 다뤘다.

이건혁기자 gun@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