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도 모바일로 주문하고 집에서 받는다… ‘엔카홈서비스’ 주목

  • 동아경제
  • 입력 2020년 3월 5일 11시 00분


코멘트
#직장인 30대 A씨는 예산에 맞춰 중고차를 사기로 마음먹었지만 딜러와의 만남, 어려운 구입 과정, 사후 차량관리에 대한 걱정 등으로 구매를 미뤄왔다. 평소 배달의 민족과 같은 주문 앱이나 차량 호출 앱 등을 선호하던 그는 당일배송에 7일 환불제가 적용되는 비대면 중고차 구매 서비스의 리뷰를 접하고는 이용해 보기로 결심했다. 사후 차량관리 역시 언택트 서비스에 맡길 예정이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지난해 7월 발표한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40대가 언택트 관련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이 최근 2년 사이 500% 가량 증가, 20대(235%) 및 30대(304%)의 증가율을 크게 앞질렀다.

최근 유통 트렌드인 언택트 마케팅과 O2O 서비스 영역이 비대면이나 배달이 어려울 것으로 여겨졌던 자동차, 안경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정읍에 사는 B씨는 최근 SK엔카닷컴 엔카홈서비스를 이용해 중고차를 구매했다. 그는 “살 수 있는 차종이 한정적이어서 마음에 드는 차를 보려면 멀리까지 가는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차를 편하게 집에서 받아볼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SK엔카닷컴이 지난해 출시한 엔카홈서비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차를 원하는 장소로 배송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중고차 구매 서비스다. 중고차 업계 O2O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 SK엔카닷컴이 선보인 만큼 소비자가 차를 충분히 타본 후 결정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 7일 책임환불제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중고차 비대면 구매 시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차량 상태다. SK엔카는 이 부분을 엔카진단과보증으로 해결했다. 엔카홈서비스에 가입된 차량은 전부 엔카 진단평가사 무사고를 거치고, 또한 엔카가 100% 책임지는 보증 수리 서비스인 엔카 보증에 가입된 차량이다. 엔카진단과 엔카보증으로 구매 시 차량 상태에 대한 불안함과 구매 후 차량 고장에 대한 불안함까지 모두 해결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 본부장은 “딜러와의 만남이 부담스럽거나 직접 중고차를 보러 갈 시간이 없는 사람, 마음에 드는 차가 먼 지역에 있어 거래가 힘든 소비자에게 SK엔카가 직접 책임지는 중고차 구매의 방법과 경험을 제공한다”며 “업계에 유사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엔카홈서비스는 구매 확정 전까지 7일간 차량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주차장에 있는 내 차 알아서 가져가 돌봐주는 카시터 서비스
자동차 정비는 안전과도 연관되는 중요한 문제지만 서비스센터에 방문할 시간이 없어 관리를 미뤄본 경험은 차량 소유자라면 누구나 있다.

티스테이션에 제공하는 ‘픽업&딜리버리’ 서비스는 차의 타이어 교체나 경정비가 필요한 고객을 방문해 차량을 수령하고 작업 후 다시 가져다주는 서비스다. O2O 서비스 플랫폼인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유 차량에 맞는 상품, 원하는 매장과 시간, 차량 수령 및 회수 장소를 선택해 결제를 완료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차량 전달도 필요없이 비대면으로 세차부터 정비, 주유까지 알아서 차를 돌봐주는 서비스도 있다. 카버샵은 자동차와 이발소 합성어로 차량 관리에 몇 시간씩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카시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로 예약하고 출근한 후 주차한 건물 게이트에 차키를 넣기만 하면 알아서 차를 가져가 관리하고 퇴근 전까지 가져다 준다.

#가상 피팅으로 내 얼굴형에 딱 맞는 안경테가 집으로 온다

안경은 제품 특성상 직접 써보지 않고는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알기 어려워 온라인 구매가 쉽지 않은 상품에 속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바로 써보고 주문할 수 있는 안경 쇼핑 앱이 있다. 비결은 인공지능과 증강현실을 이용한 가상피팅이다.

2018년 출시한 ‘라운즈’ 앱은 딥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가상피팅 기술이 적용됐다. 앱을 실행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자신의 얼굴을 촬영하면 딥 러닝 기술이 정밀하게 분석해 안경과 선글라스를 실제로 착용한 것과 같은 정교한 수준의 가상 피팅을 경험을 할 수 있다. 70여개 이상의 국내 및 해외 유명 브랜드의 상품 수천 개가 입점해 있어 짧은 시간에 발품 팔지 않고 내 얼굴형에 딱 맞는 안경테를 찾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