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게임의 무덤’ 日시장서 ‘일곱 개의 대죄’로 앱스토어 매출 1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글로벌 3대 게임 시장이자 ‘외산 게임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넷마블이 최근 대작 타이틀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4일 넷마블이 한일 양국에 동시 출시한 모바일 롤플레잉게임(RPG)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는 출시 10일 만에 일본에서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와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4위에 올랐다. 국산 게임이 일본 애플 앱스토어 1위에 오른 것은 2017년 8월 모바일 다중접속롤플레잉게임(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처음이다.

앞서 넷마블은 2016년 6월 자사 인기 게임인 ‘세븐나이츠’를 일본 시장에 출시해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3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국산 게임으로는 물론 일본 시장 내 외산 게임으로서도 최초의 성공이었다.

넷마블의 일본 시장 개척은 2016년 초부터 예고됐다. 당시 넷마블 방준혁 의장은 제2회 NTP(전략 발표회)를 통해 일본, 북미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글로벌 파이어니어’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넷마블의 성공 경험 이후 국산 게임의 일본 시장 성과도 함께 높아지는 분위기다. 베스파의 ‘킹스레이드’,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등 일본 앱스토어 매출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국산 게임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시장 진출이 판호(유통 허가권) 발급 차질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넷마블을 필두로 한 국내 게임사의 일본 시장 성과는 고무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8년도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게임시장 규모는 177억1500만 달러로 중국(344억 달러), 미국(315억3500만 달러)에 이어 세 번째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글로벌기업#넷마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