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외야화면 동시에… ‘야구앱’ 홈런 노리는 LGU+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무제한 요금제’ 맞춰 전면 개편
포지션별 영상으로 실감중계 만끽
상대전적 비교-TV로 크게보기 등 4대 기능 더해 콘텐츠 차별화
“다른 스포츠로 확대… 내년엔 VR”

21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LG트윈스 응원단장과 치어리더들이 포지션별 영상, 득점 영상 다시보기 등 새롭게 개편된 ‘U+프로야구’의 핵심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21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LG트윈스 응원단장과 치어리더들이 포지션별 영상, 득점 영상 다시보기 등 새롭게 개편된 ‘U+프로야구’의 핵심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TV 시청과 직접 관람의 보완재 정도로 여겨지던 모바일 프로야구 중계방송 서비스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 실제 경기장에서 보는 것 같은 실감을 넘어 전문 해설가가 보듯 모든 경기장 상황과 선수 기록을 꿰뚫어보는 재미를 더했다.

LG유플러스가 21일 공개한 프로야구 애플리케이션(앱) ‘U+프로야구’ 서비스는 4가지 기능이 개편됐다. U+프로야구는 지난해 출시 후 6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108만 명을 넘기며 프로야구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번 개편은 프로야구 앱 이용 의사가 있는 고객 325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먼저 지난해 10월 5세대(5G) 시범서비스로 선보였던 ‘포지션별 영상’을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도록 처음 상용화했다. 실시간 중계화면과 함께 타석, 1·3루, 외야 등 총 5개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어 수비 변화와 주자 상태 등 선수 움직임을 감독처럼 뜯어볼 수 있다. TV에서 광고가 나가는 동안에도 U+프로야구 앱으로는 경기장 화면을 계속 볼 수 있어 지루함은 줄고 경기장에 온 느낌을 준다.

화면에 나온 투수와 타자의 경기 스타일 및 맞대결 기록을 시청화면에서 바로 확인하는 ‘상대전적 비교’ 기능은 기존 텍스트 기반보다 더 시각화했다. 투구 및 타구 분포도를 직사각형 그래픽에 빈도가 높을수록 빨갛게 표시해 선수와 감독의 ‘수읽기’를 함께 예측할 수 있다. 상대 전적 데이터는 바로 이전 타석까지 제공되고, 투구·타구 분포는 어제 경기까지 통산 3년간 기록을 종합한다.

앱 출시 후 가장 인기가 높았던 ‘득점 장면 다시보기’ 기능도 업그레이드했다. 지난해에는 실시간 중계 중 돌려볼 수 있는 시간이 2시간에 불과했지만 이번 개편에서 5시간 30분으로 늘려 연장전에 돌입해도 1회 득점 장면부터 되짚어볼 수 있게 했다. 득점 직후 바로 편성되기 때문에 ‘가장 빠른 하이라이트 영상’인 셈이다. 모든 서비스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LG유플러스 인터넷TV(IPTV)와 연결해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단 TV 전환은 고화질로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삼성 갤럭시S8과 LG G6 이상 프리미엄 폰에서만 가능하다.

이번 개편 서비스는 LG유플러스가 지난달 출시한 8만8000원짜리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무제한 요금제)’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한 경기 시청에 평균 3.6GB(기가바이트)의 데이터가 소모되는 서비스 특성상 데이터 용량과 속도 제한이 없어야 하기 때문. 여기에는 고품질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를 늘리겠다는 의중이 깔려 있다. 실제 최근 LG유플러스에서 무제한 요금제로 전환한 고객은 지난해 4분기(10∼12월) 대비 9배로 늘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전무)은 “올 상반기(1∼6월) 프로야구 외에도 다른 인기 스포츠와 결합해 차별화된 모바일 중계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이고, 5G가 상용화되는 내년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해 더욱 실감나게 경기 시청을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신동진 기자 shine@donga.com
#lg유플러스#야구앱#무제한 요금제#중계방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