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부천시에 위치한 ㈜에이앤지테크(대표 김경훈)는 인명구조 및 잠수활동 등에 사용되는 호흡용 공기를 고압 충전하는 기술력을 가진 우수 강소기업이다. 2년 전 호흡용 공기를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는 ‘안전충전함’ 개발사업을 구매조건부개발사업이 중소기업청 연구개발(R&D) 과제로 선발된 후, 지난해 성공 판정을 받았고 올해 인증을 거쳐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현재 전국 소방서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거한 10여 가지 기준에 미달되어 공기충전시설을 새롭게 교체해야 하는 문제가 오래도록 지적돼 왔다.
특히 공기충전기는 소방관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안전성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요건만 확인한 뒤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이앤지테크는 고압공기 충전에 대한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여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고압 공기를 충전할 수 있는 ‘안전충전함’을 연구하였다.
에이앤지테크는 중기청 구매조건부 R&D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정부공인 연구기관을 통해서 파열시험을 거쳐 연구과제의 합격 판정을 받았다. 에이앤지테크의 ‘안전충전함’ 개발로 30년 동안 불법 시설로 운영된 소방서 등의 고압 공기 충전시설이 적법하게 운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