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 주거안정]보육… 재능기부… 뉴스테이 첫 입주 기대감 만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새해 1월부터 입주 본격 시작

  2015년도 뉴스테이 정책이 처음 도입된 이후 작년에는 6000채, 올해에는 1만2000채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하였다. 그리고 내년 1월부터는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다. 지금까지 8년 장기거주, 연 임대료 상승률 제한(최대 5%), 주거서비스와 주택품질 등 뉴스테이의 장점에 대해서는 다양한 채널로 알게 된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현재까지 실제 뉴스테이 단지에서 살아본 사람이 없다는 점에서 다가올 첫 입주는 많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탄2 롯데캐슬 뉴스테이 입주예정자인 김모 씨(35·여)는 뉴스테이를 통해 누리게 될 아이보육 환경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맞벌이를 하며 세살 자녀를 키우는 김 씨는 직장이 위치한 화성 동탄에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저렴한 비용에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키움(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뉴스테이가 들어온다는 것을 알게 된 뒤 뉴스테이 입주를 결정하였다.

 이에 더해 8년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는 점, 조식 서비스와 홈클리닝 서비스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입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말하였다.

 한편 뉴스테이가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에 재능기부자로 입주 예정인 이모 씨(41·여)는 뉴스테이 입주 후 자신의 재능을 바탕으로 다른 입주민들과 교류하며 진행해나갈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기대하고 있다. 이 씨는 외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영어 강의를 하고 있는데, 뉴스테이의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알게 된 뒤 평소 자신 있던 영어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가고자 뉴스테이에 ‘재능기부자 특별공급’으로 청약하였다.

 한편 뉴스테이에 대한 입주 기대감은 지금까지 입주자 모집을 진행한 뉴스테이 단지들의 계약률에서도 읽을 수 있다. 공급 초기만 하더라도 뉴스테이 청약률에 대해 ‘허수 청약이 아닌가’라는 의구심 어린 시선들이 있었다. 특히, 올해 8월 ‘동탄레이크자이 더 테라스(GS건설)’의 입주자 모집 당시 26.35 대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이 나온 뒤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하지만 청약 이후 실제 계약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단지에서 계약률 100%를 달성하고 있으며 이로부터 뉴스테이가 시장에 얼마나 필요했는가를 읽을 수 있다.

 올해에는 지방에서도 최초로 뉴스테이 입주자 모집을 실시하였다. 충북혁신도시에 들어설 우미 린스테이(우미건설)가 바로 지방 뉴스테이 1호 사업이다. 수요가 풍부한 수도권을 포함해 지방 도시들에도 내년에는 더 많은 뉴스테이가 들어설 예정이다. 내년에는 총 7만1000채의 뉴스테이 부지를 확보하고, 올해의 거의 2배 수준인 2만2000채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그중 상당수는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다양한 지방 도시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뉴스테이#거주#동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