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情… “상인들 마음 나누는 꽃집 만들래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년사장 전통시장 진출기]<7>서울 관악신사시장 박민정씨

 
서울 관악신사시장에서 손수가든을 운영하고 있는 박민정 대표. 그는 전통시장 입구에 있는 꽃집들이 손님의 발길을 사로잡는 외국 
사례를 떠올리며 전통시장에 꽃집을 차렸다. 시장 상인들은 박 대표의 매장이 시장 골목의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꾸어 놓았다고 말한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서울 관악신사시장에서 손수가든을 운영하고 있는 박민정 대표. 그는 전통시장 입구에 있는 꽃집들이 손님의 발길을 사로잡는 외국 사례를 떠올리며 전통시장에 꽃집을 차렸다. 시장 상인들은 박 대표의 매장이 시장 골목의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꾸어 놓았다고 말한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집들로 둘러싸인 작은 골목길에 오래된 동네마다 있을 법한 조그마한 시장이 있다. 서울 관악신사시장. 채소부터 수산물, 생필품까지 없는 것이 없는 전통시장 한가운데 주택가와 이어진 시장 입구에 ‘손수가든’이라는 앙증맞은 간판이 내걸린 꽃집이 있다.

 자칫 삭막할 수 있는 시장에, 푸른 화초들이 마중 나와 있는 꽃집은 숨겨진 오아시스 같은 느낌이었다. 길가에 내놓은 식물을 구경하고 있으니 작은 가게 안에서 “안녕하세요” 하는 인사가 들려왔다. 손수가든을 ‘손수’ 일궈낸 박민정 대표(31)를 신사시장에서 만났다.
○ 감동을 선물하고 싶어요

 
창업하기 전 박 대표는 대전의 한 고등학교에서 행정 정규직으로 근무했었다. 퇴근 시간이 일정하다 보니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대학 시절 예술 관련 전공을 했던 박 대표는 퇴근 후 꽃 공예 수업과 창업반 과정을 수강했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안정적인 직장을 버리고 창업을 하게 된 계기를 묻자 박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처음에는 일과 병행하는 것만으로 만족했지만 어느 순간 직장에 대한 미련이 사라지고 ‘꿈을 찾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 그렇게 일말의 미련도 없이 올해 2월 자신의 가게를 냈다.

 박 대표의 가게 이름은 ‘손수가든’이다. 사람이 행복을 느낄 때는 본인의 힘으로 손수 작업해서 무언가를 만들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이라고 생각해 지었다. 박 대표는 “꽃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치유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사람들이 꽃을 돈 가치로만 생각하는 게 안타까웠다”며 “마음이 편안해지는 꽃을 사람들에게 나눠 주는 역할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 전통시장 안에 자리 잡은 꽃집

 박 대표는 혼자 힘으로 상권을 알아보고 아이템을 선정해 가게 문을 열었다. 보통 창업을 하는 청년 사업가들은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 가게를 내지만 박 대표의 선택은 전통시장이었다.

 박 대표는 가게에서 자전거로 10분 거리에 산다. 집과 가까운 시장 안 빈 가게 터에서 일을 시작했다. 그는 “외국은 전통시장 입구마다 꽃집이 있어서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환영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본 기억이 있다”며 “손수가든도 정겨운 신사시장에서 감초 역할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안 꽃집으로 자리 잡은 지 9개월 정도 된 지금, 박 대표는 그때의 선택에 100% 만족한다. 처음 해보는 사업이 힘겨울 때도 있지만 오랜 세월 전통시장을 지켜오던 상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든든하다.

 박 대표의 꽃집과 신사시장은 상부상조하고 있다. 원래도 유동인구가 많은 시장이지만 박 대표의 손수가든을 구경하기 위해 일부러 시장을 찾는 고객도 많다. 손수가든이 있는 자리는 3개월간 비어 있어서 골목의 분위기가 다소 어두웠었는데 손수가든이 화사하게 바꾸어 놓았다. 박 대표는 “근처에 유치원이 많은데 아이들이 정기적으로 견학하듯 찾아오기도 한다”며 “일부러 아이를 데리고 찾아오는 어머님들도 많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임영업 신사시장상인회장의 제안으로 시장 상인들의 생일 때마다 작은 꽃다발을 만들어 선물로 주고 있다. 처음에는 손수가든의 장사를 돕기 위해 시작한 임 회장의 배려였지만 지금은 신사시장만의 문화가 됐다. 임 회장은 “박 대표의 꽃집이 생기면서 유동인구도 많아졌고 분위기도 한층 더 밝아졌다”며 “손수가든은 신사시장의 소중한 가족”이라고 했다.
○ 창업에는 철저한 준비 필요

 박 대표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많은 경험을 해 보라”고 조언했다. 박 대표 자신도 플로리스트 자격증을 따면 바로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곳에서의 경험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자리를 잡기는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다른 꽃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웨딩업체에서도 일을 했던 게 지금 나만의 꽃집을 운영하는 데 큰 힘이 된다”며 “경영 방식은 물론이고 고객 관리부터 매장 인테리어까지, 선례를 보고 배워 틈틈이 준비를 해 둬야 현실로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미래 준비를 하며 플로리스트 자격증을 따고 관련 교육을 받았던 것이 지금의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는 시장상인회 고객센터 등에서 주기적인 꽃꽂이 수업도 하고 있다. 직접 만든 캘리그래피와 꽃 사진을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올려 젊은 감각으로 홍보도 계속 하고 있다.

 박 대표의 목표는 꽃 문화 예술교육을 하며 동시에 직접 마련한 손수가든을 예쁘게 꾸미는 것이다. 그는 “우리 꽃집을 알고 찾아와 주시는 손님들의 웃는 얼굴을 볼 수 있어 나도 덩달아 행복하다”며 “손수가든이 ‘신사시장에 오면 만날 수 있는 꽃집’으로 널리 알려질 때까지 싱싱한 꽃으로 미소를 선물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손가인 기자 gain@donga.com
#손수가든#전통시장#박민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