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화력발전소 연료, 석탄 대신 LNG-바이오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미세먼지 감축 대책]정부, 친환경 전환 3조원 투자

정부가 석탄화력발전소의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3조 원을 투자한다. 현재 석탄화력발전소에 설치돼 있는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최신형으로 개·보수하고, 미세먼지 감축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별도의 사용 연한 기준이 없는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서도 사용 연한을 40년으로 정하고, 기간이 지나면 용도를 바꿔 사용하거나 완전 폐쇄하는 등 다양한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세먼지 원인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의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마련해 관련 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산업부는 우선 전국에 있는 53기 석탄화력발전소의 굴뚝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저감장치를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저감장치 설치 비용은 1기당 700억 원가량인데 최신형으로 설계돼 있는 곳도 있다.

석탄화력발전소에 원자력발전소와 동일하게 일정한 사용 연한을 둔 뒤 이를 넘은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선 용도 변경 등 다양한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부 고위 관계자는 “현재 작업 중인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의 처리 기준을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설계수명이 30∼60년으로 정해져 있고, 이 기간이 지나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계속 사용 여부가 결정된다. 석탄화력발전소에도 이런 방식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논의되고 있는 방안은 △석탄화력발전소를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로 바꿔 건설하거나 △석탄 대신 사탕수수, 가축 분뇨, 음식물 쓰레기 등으로 만든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매스(Biomass)를 사용해 발전소를 가동하거나 △발전소 설비를 교체해 성능을 개선하는 ‘리트로핏(Retrofit)’ 방식을 따르거나 △발전소를 완전 폐쇄하는 등 4가지다. 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의 전력수급 상황을 고려해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처리 방안을 결정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내년까지 수립해야 하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을 확정해 반영한 뒤 2018년부터는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5월 말 기준으로 40년이 경과한 석탄화력발전소는 전체 53기 가운데 호남1, 2호기와 영동1호기 등 3곳이다.

산업부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이 초미세먼지로 바뀌는 것을 막는 기술 등에 대한 R&D 투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R&D 비용을 합해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감축에 3조 원가량이 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비용은 우선 5개 발전사가 시설 투자 비용으로 부담하고, 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전기를 사올 때 이를 보전해 주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결국 한전이 비용을 부담하는 셈이지만 수십 년에 걸쳐 비용이 처리되기 때문에 당장 부담이 크지 않아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산업부 측은 설명했다.

정부는 또 미세먼지 대책을 에너지 신산업과 연계해 추진할 방침이다. 미세먼지는 석탄 등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데 신기후체제로 온실가스 감축을 해야 하는 만큼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미세먼지도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세먼지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중국 인도 등과 같은 해외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관련 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세종=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화력발전소#lng#바이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