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신차 트렌드 羊으로 풀면 SHEEP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Suv, High performance, Environment, Economic, Popular

동아일보가 5일 국내 자동차 업체들로부터 올해 신차 계획을 취합한 결과, 현재까지 예정된 신차만 70종이 넘어 뜨거운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을미년(乙未年) 양의 해를 맞아 올해 신차 트렌드를 양(sheep)으로 풀어봤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고성능(high performance), 친환경(environment), 경제성(economic), ‘대중차의 귀환(popular)’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 소형 SUV 봇물

SUV, 특히 소형 SUV의 인기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1∼6월) 현대자동차는 6년 만에 3세대 ‘투싼’을, 하반기(7∼12월) 기아자동차는 5년 만에 4세대 ‘스포티지’를 내놓는다. 두 차종 모두 초고장력 강판 적용을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자동차는 13일 1660만∼2370만 원이라는 ‘착한 가격’이 눈길을 끄는 ‘티볼리’를 선보인다. 1월 가솔린, 7월 디젤 모델이 나온다. 한불모터스는 하반기 시트로엥 ‘C4 칵투스’를 내놓는다. 차 측면에 에어범프를 장착했고 유럽 기준 연료소비효율(연비)이 L당 30km를 넘는 것이 특징이다. 크라이슬러코리아에서 이름이 바뀐 FCA코리아는 하반기 지프 ‘레니게이드’와 피아트 ‘500X’를 내놓는다. 두 모델 모두 4륜구동에 9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올해 중하반기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내놓는다. 뒷좌석을 앞뒤로 최대 160mm 조절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올해 선보이는 고성능차 ‘메르세데스 AMG GT’. 차체에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을 적용해 무게가 231㎏에 그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올해 선보이는 고성능차 ‘메르세데스 AMG GT’. 차체에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을 적용해 무게가 231㎏에 그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 고성능차 대결 뜨거워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올해 ‘메르세데스 AMG GT’, ‘A 45 AMG’ 등 고성능 브랜드 AMG의 모델 3종을 선보인다. AMG GT는 차체 무게가 231kg밖에 되지 않는다. 생산을 중단했던 마이바흐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로 선보인다. 아우디코리아가 1월 내놓는 ‘S3’는 아우디의 첫 소형 고성능 모델이다. 293마력의 강력한 2.0 TFSI 엔진을 장착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상반기 450마력이 넘는 5.0L V8 엔진을 장착한 렉서스 ‘RC F’를 선보인다. 포드는 1분기(1∼3월) 중 6세대 ‘머스탱’을 내놓는다. 포르셰코리아는 ‘911 카레라’의 GTS 버전을 내놓는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상반기 ‘S60 T6’를 선보인다. 2.0L 4기통 엔진이 306마력을 낸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대격돌

현대차는 상반기 ‘쏘나타 PHEV’를 선보인다. BMW코리아는 PHEV SUV ‘X5 e드라이브’와 PHEV 스포츠카 ‘i8’를 내놓는다. 아우디코리아는 소형 PHEV ‘A3 스포트백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대형 PHEV ‘S클래스 PHEV’를 내놓는다. 하이브리드차(HEV) 시장도 뜨겁긴 마찬가지.

현대차는 연내 준중형 하이브리드 전용차를,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상반기 프리우스의 왜건형 모델 ‘프리우스 V’를 내놓는다.

○ 작다고 얕보지 말 것

소형차도 줄줄이 출격 대기 중이다. 한국GM은 올해 중반기 ‘스파크’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내놓는다. 아우디코리아는 1월 소형 해치백 ‘A3 스포트백’, BMW코리아는 ‘뉴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폭스바겐코리아는 ‘폴로’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B클래스’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는다.

○ 5년 만에 아반떼 신모델 출격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5년 만에 나오는 6세대 ‘아반떼’를 선보인다. 현재까지 1000만 대 이상이 팔린 차종이다. 기아차는 6월 ‘K5’ 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인다. 2010년 처음 나온 이후 5년 만에 선보였다. 한국GM은 1분기 ‘크루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인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2015년 신차 트렌드#SUV#고성능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