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Together]친환경 어린이집 기증하며 육아 부담 덜어주기 앞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LG그룹은 저출산 문제 극복에 앞장서고 일하는 여성들의 육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여성과 아동 복지에 힘쓰고 있다.

LG복지재단은 2008년부터 매년 지방자치단체 중 1곳을 선정해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어린이집을 건립해 기증하고 있다. 어린이집 건립에 쓰이는 예산만 연간 15억 원이다. 올해까지 파주, 구미, 오산, 여수, 청주, 서울 금천구 등 6개 지방자치단체에 어린이집을 기증했다. 6곳의 어린이집에 800여 명의 어린이가 다니고 있다.

지난달 26일 개원한 여섯 번째 어린이집인 은평구립 새롬어린이집은 LG와 은평구가 총 20억 원을 투자해 지었다. 연면적 987.83m²에 어린이 100여 명을 보육할 수 있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바닥재와 벽지 등에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건축자재를 사용해 아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이중 창호로 열 손실을 최소화했다.

2010년 경기 오산시에 기증한 시립 수청어린이집은 경기도에서는 처음으로 친환경 에너지 건축물 우수등급 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어린이집’으로 개원 당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어린이집 내부의 마루와 벽지는 각각 LG하우시스의 항균 기능을 갖춘 마루와 유해물질 분해 효과가 있는 벽지를 사용했다.

지붕에는 LG CNS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설치됐다. LG 관계자는 “2011년 오산시에서 정전 사태가 발생했는데 어린이집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 덕에 정전이 안 돼 근무하던 선생님들이 정전이 발생했는지 몰랐던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LG그룹은 이외에도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LG복지재단은 발육이 부진한 저신장 아동에게 성장호르몬제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가정의 자녀들 중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소속 전문의로부터 추천을 받은 저신장 어린이들을 지원대상자로 선발해 현재까지 840여 명에게 58억 원 상당의 성장호르몬제인 ‘유토로핀’을 지원했다.

LG생활건강은 2007년부터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함께 치과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가정 어린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대병원과 함께 선천성 안면기형 어린이들의 성형수술을 지원하는 ‘오휘 아름다운 얼굴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음악 교육 프로그램인 ‘LG 사랑의 음악학교’도 실시하고 있다. 매년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 4개 부문에서 음악영재 10∼20명을 선발해 1, 2년 동안 국내 유수 교수진이 실시하는 실내악 그룹 레슨을 하며 음악회와 다양한 연주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LG그룹 관계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많은 고민을 한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우 기자 pj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