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6주년 특집] 완벽한 비율…BMW 컨버터블은 예술 그 자체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3월 25일 06시 40분


하드탑을 열었을 때와 닫았을 때, 그 어느 순간에도 균형이 깨지지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BMW 컨버터블 특유의 디자인이 4시리즈 컨버터블을 통해 또 한 번 진화했다. 자동차라기보다는 도로 위를 떠다니는 우아한 요트에 가까운 아찔한 디자인이다. 제로백 6.4초의 폭발적인 성능과 20초면 개폐되는 최첨단 컨버터블 기능을 탑재했다. 사진제공|BMW코리아
하드탑을 열었을 때와 닫았을 때, 그 어느 순간에도 균형이 깨지지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BMW 컨버터블 특유의 디자인이 4시리즈 컨버터블을 통해 또 한 번 진화했다. 자동차라기보다는 도로 위를 떠다니는 우아한 요트에 가까운 아찔한 디자인이다. 제로백 6.4초의 폭발적인 성능과 20초면 개폐되는 최첨단 컨버터블 기능을 탑재했다. 사진제공|BMW코리아
올 봄 이 자동차에 주목하라

올 봄 자동차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신차와 브랜드의 약진을 이끄는 선도 차량들을 리뷰했다. 컨버터블, 디젤 세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저마다의 쓰임과 개성은 다르지만 탁월한 효율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 BMW 뉴 428i 컨버터블 M 스포츠 패키지

뒤틀림 강성 40% 향상…무게 20kg 경량
버튼 하나로 20초만에 작동하는 컨버터블
최초 넥 워머 적용…추운 날씨에도 걱정 뚝
하드탑 닫았을 시 트렁크에 370L 적재 가능


컨버터블의 계절이 왔다. 올 봄을 가장 핫하게 달굴 신차는 BMW 4시리즈 컨버터블이다. ‘우아한 스포티함’이라고 밖에는 표현할 방법이 없는 매력적인 디자인이야말로 4시리즈 컨버터블의 존재 이유다. 차 안으로 완벽히 수납되는 새로운 하드탑 기술과 제로백 6.4초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은 덤이다. 뉴 428i 컨버터블 M 스포츠 패키지의 매력을 살펴봤다.

● 자연스럽게 흐르는 우아하고 스포티한 실루엣

BMW 컨버터블은 전통적으로 탑을 올렸을 때나 내렸을 때나 변함없이 균형잡힌 차체 비율을 자랑한다. 컨버터블 디자인의 핵심을 제대로 간파하고 있는 셈이다. 탑을 열면 보트의 갑판처럼 디자인된 하드탑 커버와 실내를 안락하고 부드럽게 감싼 윤곽 덕분에 마치 고급스러운 요트에 탑승한 느낌을 받는다. 탑을 닫았을 때에는 라디오 안테나와 롤오버 바가 뒷좌석 헤드레스트 뒤쪽에 숨겨져 우아하고 역동적인 실루엣을 완성한다.

●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향상된 효율성

뉴 4시리즈 컨버터블의 뒤틀림 강성은 이전보다 40% 향상되었으며, 차체 무게는 20kg 가벼워져 최적의 경량화를 이루었다. 또한, 프런트 휠 주위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에어 커튼과 에어 브리더 등의 BMW 에어로다이내믹 기술이 집약되어 공기 저항을 줄였다. 덕분에 효율성도 향상됐다. 복합 연비는 10.9km/l다.

BMW 뉴 428i 컨버터블에 탑재된 엔진은 ’올해의 엔진상 2013’을 받은 2.0 4기통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최고출력 245마력과 최대토크 35.7kg m의 힘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6.4초다.

● BMW의 최첨단 컨버터블 기능 탑재

BMW 뉴 4시리즈 컨버터블에는 동급 유일하게 3피스 리트랙터블 하드탑(Three-piece retractable hardtop)이 적용되어 탑이 3부분으로 접혀 차 안으로 완벽히 수납된다. 하드탑은 18km/h 이하의 속도에서 버튼 하나로 작동되며, 개폐에 걸리는 시간은 단 20초에 불과하다. 또한 BMW 최초로 시트 상단에 넥 워머(Neck Warmer)가 적용되어 추운 날씨에도 탑을 열고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차량 전복시 탑승자의 상해를 방지해주는 롤오버 바는 뒷좌석 뒤쪽에 숨겨져 있으며 2개의 거대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 차량 전복 등의 위기 상황 시 0.2초 이내에 확장되어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한다.

● 안락하고 넉넉한 실내 공간

BMW 뉴 4시리즈의 실내는 운전자를 감싸듯이 인체공학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알루미늄 트림과 다코타 가죽 시트가 적용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3시리즈 컨버터블보다 전장이 26mm, 휠베이스는 50mm 늘어나 더 안락해졌다. 또한 쓰루 로딩 기능을 통해 4명이 탑승한 상태에서도 스키나 보드 등을 실을 수 있어 활용성도 뛰어나다. 하드탑을 닫았을 시 트렁크 적재 공간은 370L로 이전보다 20L 넓어졌다. 하드탑을 열면 220L의 적재 공간이 제공되는데, 로딩 어시스턴스(Loading Assistance) 기능이 추가되어 버튼 하나로 트렁크에 수납된 하드탑 부분을 올려 트렁크 안쪽까지 편리한 적재가 가능하다.

● 다양한 첨단 장치 및 옵션으로 편의성 향상

뉴 4시리즈 컨버터블에는 18인치 M 더블 스포크 휠과 M 에어로 다이내믹스 패키지, M 스포츠 서스펜션, M 스포츠 스티어링 휠, 하이글로스 쉐도우 라인 등 M 고유의 스포티한 캐릭터가 녹아든 M 스포츠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새로운 터치 패드와 근접 센서 기술이 통합된 iDrive 터치 컨트롤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후방 카메라, 8.8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적용되었다. BMW 뉴 428i 컨버터블 M 스포츠 패키지의 가격은 7030만원(VAT 포함)이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트위터 @serenowon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