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짜면처럼 여러가지 맛을 한꺼번에”

  • Array
  • 입력 2013년 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 컴필레이션 푸드 인기

한 개 값으로 다양한 맛을 볼 수 있는 ‘컴필레이션 푸드’가 인기다. 케이크 하나에 9가지 맛을 담은 배스킨라빈스의 ‘큐브 케이크’ 시리즈(위)와 오렌지 주스와 포도 주스를 한 병에 담은 서울우유 ‘아침에 주스-듀엣’. 각 업체 제공
한 개 값으로 다양한 맛을 볼 수 있는 ‘컴필레이션 푸드’가 인기다. 케이크 하나에 9가지 맛을 담은 배스킨라빈스의 ‘큐브 케이크’ 시리즈(위)와 오렌지 주스와 포도 주스를 한 병에 담은 서울우유 ‘아침에 주스-듀엣’. 각 업체 제공
“여러 가지 맛을 담을 수 있겠네!’

아들과 체스를 두던 현정섭 배스킨라빈스 이노베이션과장. 우연히 정사각형의 체스판 모양으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만들면 어떨까 생각했다. 원통형의 케이크에는 여러 가지 맛을 담기 힘들기 때문이다. ‘피스타치오 아몬드’, ‘체리쥬빌레’ 등 각기 다른 맛의 아이스크림 9개를 네모반듯하게 잘라 붙였다.

○ 한 가지 맛은 재미없어

‘해피큐브’ ‘러블리큐브’ 등 그가 만든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지난달 공개되자마자 19만 개가 팔렸다. 케이크 한 개 가격에 9가지 맛을 즐길 수 있어 주머니 가벼운 젊은층의 반응이 특히 좋았다. 현 과장은 “올해 8종 이상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러 가수의 히트곡을 모아놓은 ‘컴필레이션 앨범’이 인기가 있듯 최근 식품업계에 여러 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컴필레이션 푸드’가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묶음 상품’처럼 단순히 두 제품을 물리적으로 모아놓는 수준을 넘어 하나의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가격도 싸다.

치즈 맛부터 초콜릿, 딸기요거트, 고구마 등 6개 조각 케이크를 묶은 파리바게트의 ‘마이 넘버원 2’ 케이크는 최근 공개 한 달 만에 10만 개 넘게 팔렸다. 오렌지 주스와 포도 주스를 ‘중간 막(파티션)’으로 구분해 한 병에 채운 서울우유 ‘아침에 주스-듀엣’이나 자장면과 짬뽕을 함께 먹을 수 있는 편의점 CU의 ‘짬짜면’도 인기다. 김주한 이마트 바이어는 “컴필레이션 푸드 제품 매출이 최근 전달 대비 20%씩 오르고 있다”며 “더 다양한 상품을 매장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 불황 및 핵가족화가 ‘먹는 방식’을 바꾸다

외식업계에서도 컴필레이션 푸드 제품이 인기다. 패밀리 레스토랑 ‘블랙스미스’가 최근 내놓은 메뉴 ‘고르곤졸라 스테이크 파스타’는 고르곤졸라 치즈에 스테이크와 파스타를 섞은 음식이다. 메뉴 하나 값(2만7500원)으로 두 가지 음식을 맛볼 수 있어 신제품 메뉴 중 최고 인기 상품이다. ‘베니건스’는 ‘프론테라 샤르도네’, ‘35 사우스 레세르바 메를로’, ‘베린저 클래식’, ‘컬럼비아 크레스트 투 바인스 리슬링’ 등 인기 와인 4종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와인 샘플러’ 메뉴를 내놨다.

음식 전문가들은 불황을 맞아 최소한의 비용으로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스마트 소비족’이 늘면서 컴필레이션 푸드 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박성일 BGF리테일 건강식품팀장은 “각자 취향대로 조금씩 다양한 맛을 즐기는 컴필레이션 푸드 제품들이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잡았다”고 소개했다.

김범석·장관석 기자 bsism@donga.com
#컴플레이션 푸드#두가지 맛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