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DBR新용어]코닝의 ‘다중가치사슬’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 가치 창출 활동을 나라마다 독립적 수행

‘다중가치사슬로 된 기업(multi-domestic corporation)’이란 여러 국가에서 독립된 가치 창출 활동을 벌이는 다국적기업을 의미하는 용어다.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되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 활동의 일부를 다른 국가에 분산하는 게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경우 기술 개발은 미국 본사에서 담당하지만 부품 조달은 한국과 대만 일본 업체에, 제품 조립은 중국의 폭스콘에 위탁한다. 이처럼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최적의 입지에 분산한 것을 ‘글로벌 가치사슬’로 부른다.

하지만 일부 활동을 글로벌화한 이런 기업과 달리 어떤 회사는 국가마다 부품 조달, 제조, 판매 및 마케팅 등의 일련의 가치 창출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특수유리, 세라믹, 광섬유 등을 생산하는 미국 회사 코닝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전체 매출의 4분의 3이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발생하는데 주요 국가별로 독립적인 활동을 수행한다. 즉, 아시아 코닝은 아시아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원재료를 조달해 생산하고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벌인다. 유럽과 남미 지역 자회사도 마찬가지다. 코닝의 사례는 기업 국제화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트렌드다. 한국의 글로벌 기업들도 해외 생산을 확대하면서 해외 지사의 역할과 비중을 높이고 있다. 다만 한국에서는 반국제화 정서, 이중국적자에 대한 반감 등이 국제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의 선택의 폭을 넓혀 성장을 가능케 하는 국제화에 대한 더욱 긍정적인 시각 전환이 필요하다.

문휘창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정리=최한나 기자 han@donga.com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105호(2012년 5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구독 문의 02-2020-0570

‘인재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 Harvard Business Review


인재전쟁 시대다. 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고위 임원으로 승진할 잠재력이 큰 후보들을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미래에 회사를 이끌 잠재력이 뛰어난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기업은 의외로 드물다. 업계에서 합의된 인재관리 베스트 프랙티스도 찾기 힘들다. 잠재력이 뛰어난 인재를 관리하기 위한 전 과정을 끝까지 연구한 사람도 없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보리스 그로이스버그 교수와 니틴 노리아 교수는 이런 문제의식 아래 2007년부터 잠재력이 뛰어난 인재 관리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정립했다. 회사 전략을 고려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하며 신중하게 후보를 선택해야 하고 다양한 직무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 등이 핵심 내용이다. 인재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에 대한 하버드대 연구팀의 최신 연구 성과를 전한다.



‘통제’ 이데올로기를 버려라

▼ Best Seller Preview


핵심 역량, 전략적 의지 등의 개념을 창안한 세계적 경영 사상가 게리 하멜이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What matters now)’란 신작을 내놓았다. 소셜미디어와 빅데이터, 신흥시장, 가상위협, 위험관리, 개방형 혁신 등 수많은 경영 화두가 난무하는 시대다. 하지만 그는 경영자가 진정으로 신경을 써야 할 요소는 가치, 혁신, 적응력, 열정, 이데올로기 등 다섯 가지라고 강조한다. 특히 그는 과거 100년 이상 기업의 역사를 지배했던 ‘통제’라는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직급체계 없이 경영하는 게 충분히 가능한 일일뿐만 아니라 이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다중가치사슬#DB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