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행복한밥상 - 화성 맛집]가마솥 장작불로 48시간 동안 고운 '왕골 장작불 곰탕"

  • 동아닷컴



추운 날씨에는 뭐니뭐니 해도 따끈한 국물이 떠오른다. 거기에 영양까지 듬뿍 들어간 음식이라면 금상첨화!

뼈 사골로 우려낸 진한 국물의 대명사 하면 ‘곰탕’이 먼저 생각난다. 경기도 화성에 소문난 곰탕집이 있어 찾아왔다. 방송에서 여러번 소개된 ‘왕골 남서문 장작불 곰탕’은 직접 장작불로 사골을 고아 손님들한테 내놓는다.

“좋은재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구요, 옛날 어르신들한테 배운 노하우와 정성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는 국내 한우산 뼈만 사용하여 48시간 이상 전통방식으로 사골을 우려내고 있어요.” 주 상문 대표의 설명이다.

40년 가까이 곰탕집을 운영하면서 얻은 특허와 맛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주인장은 가장 중요한 운영 노하우는 옛날 전통의 방식에 있다고 한다.

인삼 버섯 대추 각종 한약재가 들어가 특곰탕이 가장 인기 메뉴이다. 여기에 제대로 익은 김치와 깍두기와 함께 하면 정말 일품이다. 또한 도가니탕의 뽀얀국물과 그 안의 고기와 소스와의 절묘한 맛이 느껴진다.

“간판이 눈에 띄어 들어왔어요. 와우~ 뜻하지 않게 맛있는 곰탕집을 발견했네요. 진한 국물과 담백한 맛이 일품이네요.” 김 수환(42,회사원)씨는 이렇게 손님이 많은 이유를 알았다면 자주 오고 싶은 곳이라 얘기한다.

메뉴판을 보면 장작불곰탕, 차돌 특 곰탕, 왕갈비탕, 꼬리곰탕, 무릎도가니탕, 우족탕, 모듬수육(\\33000), 매운갈비찜(\\33,000) 우거지갈비탕, 옛날해장국 특선메뉴로 왕만두곰탕 통돼지묵은지 김치찌개 왕냉면 등이 있다.

마당 뒷편엔 장작을 직접 땔 수 있는 체험장도 마련해 두었다. 48시간 이상 우려낸 깊은 국물 맛! 그리고 그리운맛 고향의 맛. 위대한 밥상을 느낄 수 있는 곳. 이 곳에서 가족 친지들과 직장모임, 회식모임 에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전 화 : 031-355-2644
- 주 소 : 경기 화성시 남양동 1146-1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