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으로 취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 Array
  • 입력 2011년 8월 26일 22시 45분


요즘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취업난의 새로운 돌파구중 하나로 사회복지분야를 집중조명하고 있다. 현재 사회복지분야의 인력이 충원이 시급하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사회복지자격증이나 보육교사 자격증들이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요즘같이 바쁘고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은 무엇인가 새로운 일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직장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회사에 출근하는 것 자체에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이런 가운데 자격증도 손쉽게 온라인으로 딸 수 있고, 직장만족도가 높은 직종으로 꼽히는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를 꿈꾸고 있는 직장인들도 많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2급자격증과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정규 대학과정을 통하지 않고도 빠르고 저렴하게 취득할 수 있는 가람에듀평생교육원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학점은행제는 평생학습실현을 위한 제도로 누구나 배우려는 의지만 있으면 일정 학점 이수를 통해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돕는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로 가는 길을 좀 더 쉽게 뚫어주는 평생교육원 가람에듀가 수강생들을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섰다고 한다.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해보자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보통 대학에서 학위를 마칠 경우 취득이 가능한 것이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한다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는 누구나 보육교사자격증 또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도전 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도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자격증, 시간제수업, 독학사 등의 학점을 취합해 일정 기준에 부합할 경우 학사학위 및 자격증이 발급되는 제도로 직장인 및 가정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받는 제도이다. 강의를 듣고 각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발급되기 때문에 또한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는 높은 편의성과 효율성도 인기에 힘을 싣고 있다

이렇게 최근 각광받고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자격증만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학사편입학, 학위취득까지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그동안 여러 사정상 공부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었던 주부, 회사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 대학 또는 전문대학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등이라면 일정 학점의 수강을 통해 학사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도 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의 인기 요인이다.

-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으로 취업하자!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 따라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는 사회복지사를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때문에 시.군.구 및 읍.면.동 등에서는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채용해야 한다.

설령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 후 공무원에 실패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된 사회복지센터 등을 통해 취업이 용이 하기에 위험부담은 한결 적다. 보육시설 역시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이가 담당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특히 가장 많이 선호 하는 것이 2급이다. 그 이유는 1급보다 취득이 쉽고, 3급보다 취업의 범위도 넓기 때문이다. 이 자격증을 평생교육 시설에서 취득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과목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기만 하면 된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자격증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하지만 처음 학점은행제를 처음 접하는 학생이라면 혼자서 학습설계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버거울 수 있다. 전공별, 자격별로 학점으로 인정되는 기준이 서로 상이하고 개설 강좌도 많아 혼란스러울 수 있다. 좀 더 쉽고 정확하게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및 학위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이는 가람에듀원격평생교육원 사이트를 방문해 확인 할 수 있고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할 시에는 전화상담(1600-1660)을 통해 전문 상담원과의 상담으로 개인에 가장 맞는 학업상담을 받아 자신에 맞는 학습설계를 짜보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 www.garamedu.com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