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편입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출제경향을 잘 모르고 막연히 공부계획을 짜고 있다. 막연한 공부계획으로 학습방향을 잘못 잡으면 열심히 공부해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편입영어의 학습방향을 정확하게 잡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편입은 1년 동안 시험 준비를 하는 장기전이므로 시기별로 공부계획이 중요하다. 이에 6월 및 여름방학 시기의 편입 학습법을 제시한다. 편입공부를 시작하기 전 문법, 어휘, 독해 중 어느 파트를 잘하고 어느 파트를 보완해야 하는지 스스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월] 기초학습 다지기 & 이론 학습 상반기 중 3월~5월이 기초어휘부터 꼼꼼히 외우고 철저하게 문법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끊임없는 반복학습을 필요로 하는, 각 영역별로 기본기 정립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면 6월은 앞서 각 영역별 쌓은 기초를 바탕으로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편입 실전시험에 보다 더 접근하기 위한 이론을 공부하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휘] 수능단어부터 시작했던 어휘를 차츰 난이도 있는 것으로 끌어올리고 6월부터는 최근 점점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idiom 학습을 시작한다. 숙어 파트를 기초부터 시작하여 Phrasal Verbs, 필수 숙어 순서로 구분해 확실히 개념을 정립하고 암기하여야 실제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문법] 6월에는 그동안 배운 단원별 이론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문제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조금이라도 헛갈리는 부분은 해당 문법내용을 미루지 말고 즉시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문법은 문법 문제만을 위한 것이 절대 아니다 확실한 문법의 기본기는 이후 논리와 독해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독해/논리]6월에는 짧은 지문과 긴 지문을 섞어 풀며 문제유형을 숙지해야 하는데 꾸준히 하루에 최소 5~7지문은 봐야 한다. 이때 중점적으로 해야 할 점은 지문의 주제와 요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리는 앞서 구문독해를 통해 영문 필수구문을 공부했다면 6월에는 출제빈도가 가장 높은 어휘력 위주의 One-Blank 문제를 우선으로 학습한다.
[7월~8월] 여름방학을 알차게! 영역별 집중적 반복학습 편입학 준비 과정 중 여름방학은 합격이 좌우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여름방학에는 상반기에 배웠던 기초이론을 완벽히 마무리해야 하는 시기인데 특히 문법과 어휘는 여름방학기간동안 반드시 정리해야 하반기에 독해나 논리영역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영역별 세부적으로 공부 방법을 살펴보면
[어휘] 여름방학 2달 동안 실제 편입시험이 요구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어원론을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해야 한다.
[문법] 지금까지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종합 문제풀이를 연습해야 한다. 파트별로 여러 문제를 풀어봄으로 파트별로 어떻게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해야 종합문제를 풀 때 핵심을 찾아 문제를 풀 수 있다. 난이도 또한 좀 더 심화되고 복잡한 문장들을 다뤄보면서 실전 시험에 대비하여 연습해야 한다. 여름방학 전까지 문법과 어휘 공부에 비중을 많이 뒀다면 이제는 독해와 논리완성에 공부 비중을 많이 둬야할 때이다.
[독해] 여름방학은 독해의 감각을 쌓는 시기로서 되도록 많은 문제를 풀어 독해에 대한 감각을 익혀야 하며 최소 10개의 지문을 그냥 풀기만 하는 것이 아닌 문장의 전체 내용과 구조를 완벽히 이해 할 때까지 분석하며 반복해야 한다.
[논리] 3월~6월까지는 One-Blank 문제 풀이에 중점을 뒀다면 여름방학에는 본격적으로 논리력을 필요로 하는 Double-Blank 문제와 독해력 위주의 서술형 논리문제를 공부해야 한다. 많은 문제를 풀며 빈출되는 어휘와 문제 패턴을 숙지해야 한다.
여름 방학기간은 이전 동안 배웠던 내용들을 반복학습을 통해 철저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가고 실전 시험 난이도에 맞춰 깊이 있는 공부를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라임대학편입 황석종 본부장은 “편입에서 여름방학은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기간에는 편입영어의 기초가 약한 학생의 경우 잘 모르거나 이해되지 않는 문법 위주의 정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하며, 아울러 여름부터 처음 편입에 도전하려는 학생들도 지금시기부터 집중한다면 충분히 합격의 가능성이 있으니 편입 공부 시작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