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진화의 완결판 ‘수원 SK 스카이뷰’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4일 10시 22분


SK건설이 수원시 정자동에서 분양중인 ‘수원 SK 스카이뷰’는 아파트 진화 사례의 ‘백화점’이라 불리울만큼 다양한 측면에서의 상품개발로 업계와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플러스 알파 공간
SK건설은 5세대 신평면 ‘플러스 알파 공간’의 저작권 등록을 마친 획기적인 평면을 ‘SK 수원 스카이 뷰’에 적용할 예정이다. SK건설의 플러스 알파 공간은 기존의 압축된 아파트 구조를 길게 늘려 넓어진 폭만큼 발코니 서비스 면적을 추가로 확보해 실거주 면적을 늘렸다.

늘어난 아파트 내부의 플러스 알파 공간을 활용하여 입주민들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공간활용도의 맞춤 설계가 가능하며 룸, 팬트리, 서재 등 생활필요공간으로 쓸 수 있다. 84㎡ 주택형의 경우 플러스알파공간으로만 최대 14㎡의 실거주 면적이 추가 제공되며, 알파 공간은 아파트 내부의 거실 사이 또는 주방 옆에 위치하고 있어 주택 유형별로 최대 방이 2개까지 확보된다. 결과적으로 84㎡ 주택형의 경우 발코니 면적이 최대 45.63㎡가 나와 현존하는 국내 최대 면적의 발코니 면적을 자랑한다.

◇천장고 10cm 높인 설계
‘수원 SK 스카이 뷰’는 더 넓은 생활공간을 위해 평면 뿐만 아니라 천장의 높이도 +α하여, 시각적 공간감을 개선했다. 전 세대 천장고가 2.4m로 일반 아파트 대비 10cm가 높아 보다 개방감이 극대화 됐다.
또한 그동안 외면 받던 1층은 기준층에 비해 천장고를 30cm 더 높여 2.6m가 된다. 천장고를 높임으로 탁트인 개방감은 물론 채광, 통풍 등을 개선시켰다.

◇주차공간 최대 20cm 확장
‘수원 SK 스카이 뷰’에는 주차가 편리한 광폭 주차장을 선보인다. 이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은 4800여 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법정대비 115% 주차대수를 확보했다.

일반적으로 양쪽 기둥 사이에 차량 4대가 주차할 수 있도록 주차구획이 설치되는데, 기둥 옆 4대 중 2대는 너비 2.4m로 나머지 2대는 2.5m로 폭이 넓은 광폭주차 공간이 설계된다. 기존 아파트의 주차 구획인 너비 2.3m보다 10cm, 20cm 넓어 중대형 차량 두 대를 동시에 주차해도 불편하지 않도록 했다.

◇자연을 닮은 외관 디자인

수원의 랜드마크가 되는 ‘수원 SK 스카이 뷰’의 외관 디자인은 다국적 건축설계사인 이스트림(estream)사가 참여해 자연을 닮은 디자인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부띠크 모나코,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수많은 프로젝트의 창조적 가치를 창출한 통합상품개발 전문가 그룹인 플래닝코리아도 함께 협력한다.

이스트림(estream) 런던은 유럽의 젊은 감각 있는 건축가가 모여있는 집단으로, ‘수원 SK 스카이 뷰’에는 런던 AA School 교수이자 영국왕립 건축사인 요나스 런드버그(Jonas Lundberg)가 참여했다. 요나스 런드버그(Jonas Lundberg)는 미래형 주거와 생태건축의 패러다임을 이끌 건축가로 부상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대형 프로젝트의 개념설계 작업을 진행했다.

특히, 나무를 모티브로 자연을 받아들인 생태구조 입면 디자인을 도입해 기존 아파트의 획일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난 형태와 문양, 세련된 색채 계획으로 단지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200년된 노송길과 소나무숲을 끌어들인 3개의 피톤치드 산책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문화유산을 활용해 단지의 입구와 주 보행통로에 조성되기 때문에 역사를 따라 흐르는 녹색길이 완성된다.

◇친환경 해수풀 수영장 도입
‘수원 SK 스카이 뷰’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 해수풀 수영장이 등장한다. 해수 풀 시스템은 인체에 해로운 화학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최소한의 소금을 이용한 전기분해로 혼합 살균물질을 생성해 정화하는 친환경 살균방식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염소 소독 방식으로 인해 문제가 돼 왔던 이용객들의 피부염과 눈의 충혈 예방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커뮤니티 시설은 단지 중앙에 지하 2층∼지상 2층에 조성되며 주요 시설로는 휘트니스, 실내골프장(약 20여 타석), 다목적 실내체육관(배드민턴 2면), 실내 해수풀 수영장(25m 3레인 및 유아풀), 독서실, 문고, 경로당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핀란드식 고품격 건식 사우나까지 갖춰 눈길을 끈다.

아울러 가족 행사나 집 수리 등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스트룸도 마련된다. ‘수원 SK 스카이 뷰’에 적용되는 게스트룸은 기존에 적용되는 게스트룸 뿐만 아니라, 개인 스튜디오 타입의 공간이 제공돼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형 펜트하우스 등장
‘수원 SK 스카이 뷰’에 전용면적 84㎡와 110㎡에 펜트하우스를 내놓는다. 알파공간의 신평면 도입으로 펜트하우스에서도 기존면적 대비 공간이 극대화된 점이 특징이다.

84㎡(총 8가구), 110㎡(총 17가구) 펜트하우스는 판상형과 타워형 2가지 타입이며, 총 25명에게만 펜트하우스가 허용된다. 84㎡, 110㎡ 펜트하우스의 판상형은 앞면, 뒷면, 측면일부가 확보되며, 타워형은 전면, 우측면, 좌측면 등 3면 개방으로 서비스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수원 SK 스카이 뷰’만의 실거주공간이 극대화돼 보다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수원 SK 스카이 뷰’의 펜트하우스는 기준층에 적용된 마감재와는 달리 대형평형에 사용되는 마감재 등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그린홈 25’ 관리비 절감 아파트
이 아파트에는 22가지 알파그린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은 유지하되 생활 속 에너지는 줄여준다.

모든 외부창호에 기밀성이 확보된 복층 이중창호를 설치하여 단열성능을 향상시켜 열손실을 최소화시키는 등 14가지 관리비 절감기술을 통해 국가 ‘그린홈 25’기준을 2년 앞서 달성했다.

또한 우수 재활용 시스템, 태양광 발전시스템 등을 통해 8가지 건강 지원기술을 적용해 친환경 주거단지를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높은 조경면적(40.2%)과 낮은 건폐율(12.7%)로 단지의 쾌적성을 높이고, 전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4개의 테마공원(놀이, 여가, 운동, 문화)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 분양문의: 031-268-3600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