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이름 단 아파트형 공장··· ‘올 가을 큰 장 선다’

  • Array
  • 입력 2010년 9월 30일 13시 52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 변경, 첨단 오피스시설로 탈바꿈현대건설, 독산동에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첫 선

올 가을 지식산업센터 공급 물량이 쏟아진다. 아파트형공장의 새 명칭인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은 물론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과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새로운 업무 시설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입주업체의 금융 및 세제혜택도 풍부해 기업은 물론 투자가치도 높다.

올 하반기에는 독산동 현대지식산업센터, 송도 스마트밸리 등 서울 수도권 요지에서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가 분양한다.

◆ 오피스빌딩 버금가는 첨단시설로 도약

지난 6월부터 ‘아파트형 공장’은 ‘지식산업센터’로 공식 명칭이 변경됐다. 주무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기존 제조공장 집합건축물로써 건물형태 중심의 기존명칭인 아파트형공장이라는 용어 대신 제조업, 첨단산업, 지식기반산업 및 지원서비스가 복합된 첨단지식산업 육성을 위한 기능 중심의 시설로 개념전환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지식산업센터로 이름을 변경했다.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단지 내 공간을 자연 친화적으로 설계하고, 인근에 공원 등을 조성하고 있다.

◆ 초대형 지식산업센터 분양 착수
올 가을 분양에 나서는 현대지식산업센터와 송도 스마트밸리 등은 대표적인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다.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코카콜라 부지에 조성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 지식산업센터’는 대지면적 2만3013㎡ 부지에 지하4층~지상26층 2개동 연면적 17만5585㎡로 건립된다. 오는 11월 중순께 착공해 2013년 상반기 준공할 계획이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1위 건설사인 현대건설이 참여한 첫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이이서 더 주목된다. 현대건설측은 최첨단 유비쿼터스시스템을 적용하고, 대규모 업무시설 및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1번 국도와 바로 붙어있고 서해안고속도로 진입부와 제2경인고속도로 석수IC가 5분 거리여서 경부, 영동고속도로와 쉽게 연결되는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 1호선 독산역이 도보로 10분 거리이며, 인근에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이 위치해 있다.

분양금액의 70%까지 장기저리융자, 취득세, 등록세 100% 감면, 재산세 5년간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808-4000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