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에서 연료절감기를…” 사기전화 주의보!

  • 동아경제
  • 입력 2010년 7월 22일 16시 14분


코멘트
“환경부에서 하는 설문조사입니다. 엔진오일교환권을 드립니다. 저희는 환경부에서 하청받은 주식회사 ○○○ 입니다. (설문조사 내용 중략) 연료절감기를 무료로 달아드리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 장착해 드립니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이 이런 전화를 받는다면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환경부를 사칭한 사기 전화이기 때문이다.

최근 자동차 카페들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전화를 받았다는 회원들이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들의 수법이 자연스럽고 정부 기관임을 강조하면서 안심시키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당할 수 있다.

카페 회원들이 받았다는 사기 전화의 내용은 이렇다.
전화를 걸어와 자동차 소유 여부 확인 후 환경부에서 설문조사를 한다며 안심시킨다. 잠깐이면 되며 엔진오일 무료교환권을 준다고 설득한다. 이후 몇 가지 듣다보면 배출가스와 관련한 저감장치로 자연스레 화제를 돌린다.

그들은 결국 환경부가 공식 지정한 ‘주식회사 ○○○’라고 소개하며 연료절감기를 집이나 직장으로 방문해 무료로 장착해준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부가 하는 일인데다 무료로 연료절감기를 달아준다고 하니 혹하고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응했을 경우 생각치도 못한 과도한 금액의 청구서가 날아오게 된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교통환경과 관계자는 “환경부에서 직접 설문조사를 한다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하라고 홍보하는 일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감장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조례에 따라 정한 해당 차량들이거나 자동차 정기종합검사에서 배출가스 검사의 수치에 부적합한 차량들에 한해 공고문이 나가는 것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그런 전화를 받았을 때는 통화 내용을 녹음하는 등의 증거를 채집해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면서 “환경부를 포함해 정부 기관임을 언급했다면 공무원을 사칭하는 경우에 해당하니 꼭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자동차 카페의 회원들은 이런 유사 사례가 오래전에도 있었다고 지적한다.
회원들은 “2~3년 전쯤 자동차에 DVD플레이어를 무료로 장착해 준다는 전화가 많았다”면서 “당시에 DVD가 유행했었기 때문에 공짜로 많이들 달았다. 하지만 나중에 DVD 타이틀 제공비 명목으로 매월 청구서가 날라 온 경우가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중부경찰서 경제범죄수사팀 담당자는 “전화사기 피해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으면 본인이 동의한 것이 되기 때문에 고스란히 당하는 경우가 많다”며 “공무원을 사칭했어도 증거가 없으니 그 자체를 부인하면 그만인데다 피해를 당했다고 청구서 요금을 내지 않으면 신용불량자로 몰리기까지 한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담당자는 또 “전화의 경우 치밀하게 준비 후 접근하지만 의심의 여지를 가지고 따져 물으면 그들이 뒤로 물러서게 된다”면서 “세상에 공짜가 없듯이 무료로 해준다는 말에는 한번쯤 의심을 하고 되물어 볼 필요가 있고, 관계 부처에 전화 한통이면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동석 동아닷컴 기자 kimgiz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