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향 있어야 새 향기 만들 수 있어”

  • 입력 2008년 6월 27일 03시 12분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초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대 앞에 향수, 방향제, 샤워용품 등을 팔면서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센베리 조향사의 집’을 열었다. 사진 제공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초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대 앞에 향수, 방향제, 샤워용품 등을 팔면서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센베리 조향사의 집’을 열었다. 사진 제공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김병현 ‘센베리 퍼퓸하우스’ 소장

“향(香)이 오감(五感) 가운데 기억에 가장 오래 남는다는 걸 아세요?”

LG생활건강에서 운영하는 향 연구소 ‘센베리 퍼퓸하우스’ 김병현(사진) 소장은 “감성 마케팅의 핵심은 바로 향기”라고 말했다. 이곳에서는 LG생활건강에서 생산하는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향을 개발한다.

○ 책꽂이에 시약병들 1만개 있어

서울 관악구 관악로 599 서울대 캠퍼스 안에 자리한 이 연구소의 문을 열자 상큼한 꽃향기가 났다. 여느 화학 연구실과 다를 바 없이 갈색 시약병이 나란히 늘어서 있지만 방 안을 가득 채운 꽃향기가 이채로웠다.

소장실에는 마치 도서관처럼 커다란 책꽂이가 늘어서 있었다. 책꽂이에는 책 대신 매니큐어 병처럼 생긴 시약병이 약 1만 개나 놓여 있었다. 여러 가지 향을 섞어 새로운 향을 만들어내는 조향(調香)을 할 때 쓰이는 ‘향 라이브러리’다.

새로운 향 한 가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향은 100여 개. 15명의 조향사는 이 많은 향을 하루 종일 맡아야 한다. 빨리 피로해지는 후각의 특성상 비슷한 향을 오래 맡고 있으면 향을 구분하기가 어려워지기 십상이다.

이 연구소 조향사인 김후덕 차장이 ‘콧구멍 막기’ 비법을 공개했다.

“한쪽 콧구멍을 막고 향을 맡으면 막은 콧구멍의 후각세포는 사용되지 않아 양쪽 콧구멍을 번갈아 쓸 수 있죠. 정 힘들 땐 콧구멍에 바람을 쐬어 피로를 풀어주고요.”

○ 조향사들 기꺼이 ‘생체실험’?

샴푸나 비누, 치약 등 생활용품에 쓰이는 향을 연구하는 옆 연구실에는 향수 대신 치약을 산더미처럼 쌓아 놨다. 조향사의 책상 위에 놓인 커다란 밀폐용기에는 아무 향도 나지 않는 치약 원액이 가득 들어 있었다. 조향사들은 이 치약 원액을 수십 개의 시험관에 덜어 각각 다른 향을 섞으며 비교했다.

손유선 조향사는 “치약의 종류에 따라 박하 향, 대나무 향, 소금 향 등을 각기 다른 비율로 섞어 치약 특유의 시원한 향을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참살이 열풍으로 자연의 향이 각광받으면서 이 연구소는 최근 쌀뜨물 향이 나는 주방세제 ‘자연퐁’과 발아현미향이 나는 주방세제 ‘세이프 발아현미’를 개발했다.

생활용품 연구실의 조향사들은 제품 자체에서 나는 향뿐 아니라 제품을 사용한 뒤 남는 향에 대해서도 철저히 분석한다. 여성들의 머리에서 나는 샴푸 향기가 더 많은 남성의 마음을 설레게 할수록 샴푸 판매량도 덩달아 늘기 때문이라고 한다.

조향사들은 기꺼이 ‘생체실험’ 대상이 된다. ‘향기평가실’이라는 방에는 미용실에서 봄 직한 세면대가 설치돼 있었다. 실험 대상이 된 조향사의 모발을 두 갈래로 갈라 각각 다른 향을 내는 샴푸로 감은 뒤 머리에서 나는 향을 비교하는 것이다.

○ 좋은 향은 제품 다시 찾게 만들어

LG생활건강은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 자리한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에서 화장품과 생활용품에 쓰이는 향을 연구해 오다 2006년 1월 이곳에 아예 향 전문 연구소를 꾸렸다. 마케팅에서 향기가 중요해지는 만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생활건강 본사의 마케팅팀과 가까이 있는 게 좋다는 판단에서다.

이 회사는 지난해 초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대 앞에 향수, 방향제, 샤워용품 등을 파는 ‘센베리 조향사의 집’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향에 대한 설문조사도 한다.

김 소장은 “수많은 아이스크림 중에서 왜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꾸준히 잘 팔리는지 생각해 보라”면서 “향은 소비자의 기분을 좋게 할 뿐 아니라 그 제품을 다시 찾게 만드는 중요한 마케팅 요소”라고 말했다.

이원주 기자 takeof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