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실질GDP 전기比 1.4% 성장

  • 입력 2007년 10월 25일 11시 37분


코멘트
민간소비 증가세가 확대되고 수출이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기 대비 1.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분기(1.8%)보다는 다소 둔화한 것이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2분기에 이어 5%를 연속 웃돌아 한국 경제가 완연한 상승국면에 접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07년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3분기 실질 GDP는 전분기에 비해 1.4%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5.2% 성장해 2분기 5.0%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5%대를 유지했다.

생산 측면에서는 건설업이 부진했으나 제조업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한 가운데 서비스업 증가세가 확대되면서 성장률을 견인했다.

제조업의 경우 반도체, 컴퓨터기기 등 전기전자제품을 중심으로 전기 대비 2.8%증가 했으며 서비스업은 금융보험업이 증시 활황 영향으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한 가운데 운수창고 및 통신업 등의 증가세가 확대되면서 1.7% 성장했다.

다만 건설업은 도로, 하천사방 등 토목건설이 감소하면서 전분기 수준(0.0%)을 유지했다.

민간소비도 가정용품, 가방 등 준내구재와 오락문화, 금융보험 등 서비스 지출이 늘면서 전기대비 1.5% 성장했다. 이는 전분기 0.8%보다 확대된 것이다.

재화수출은 석유 및 화학 제품 등이 부진했으나 반도체, 산업용기계 등이 호조를 보이면서 전기대비 1.5% 증가했다. 수출의 경우 2분기 성장률 5.2%보다는 증가세가 둔화했으나 이는 2분기에 수출이 이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인데 따른 기저효과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장비, 광학기기 등 기계류 투자가 크게 줄면서 전기대비 5.8% 감소했으며 건설투자도 토목건설 부진으로 전기대비 0.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춘신 경제통계국장은 이날 "최근 대외적 불안요인이 많아 4분기 경기를 예측하기는 어렵다"며 "하지만 수출이 계속 호조를 보이고 있고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민간소비도 늘 것으로 예상돼 올 한해 4%대 후반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소비회복 전망의 근거로 "3분기 실질 GDP 및 GNI(국민총소득) 등 생산지표와 소득 지표가 같은 수준으로 변동하고 있고 소비성향이 높은 고소득 계층의소비도 많이 늘고 있다"며 "또 서비스 부문에서 고용사정이 개선되고 있고 주가상승에 따른 `웰스 이펙트'(Wealth Effect, 주식이 소비를 유도하고 이것이 경제를 이끌어가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