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100조’ 설레는 금융권…시행발표후 선점 경쟁 돌입

  • 입력 2004년 8월 24일 18시 10분


코멘트
《“퇴직연금 시장을 선점하라.” 정부와 여당이 23일 ‘퇴직연금제’를 2006년 1월부터 시행키로 합의한 이후 은행, 보험회사,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회사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들이 사내에 적립하던 퇴직금이 최대 100조원까지 자산운용시장에 새로 나오는 만큼 퇴직연금 유치를 위한 금융회사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안전성을 부각하는 은행권=은행들은 올해 하반기에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은행권 퇴직연금 상품이 경쟁업종의 상품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퇴직연금이 근로자들의 퇴직금을 운용하는 것인 만큼 무엇보다도 안전성이 중시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

은행별로는 국민은행이 6월 퇴직연금 담당자를 기존 연금 관련 팀에 새로 배치해 일본 등 해외 사례를 연구하고 있다. 아직 법안 골격만 나온 상태여서 구체적인 상품 개발은 법안이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낼 때부터 시작할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현재 퇴직보험 및 신탁시장에서 보험사에 뒤지고 있는 점유율(보험사 84%, 은행 16%)을 역전시키기 위해 안전성이 뛰어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영업력과 장기 자산운용 노하우를 살리려는 기타 금융회사=보험, 증권, 자산운용업계는 퇴직연금제 시행에 필수적인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외국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어느 정도 진행한 상태다.

생명보험업계 선두주자인 삼성생명은 2월 퇴직연금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국내에 적합한 상품과 마케팅, 펀드 등 부문별 마스터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교보생명도 하반기 중 세미나와 기업을 상대로 한 퇴직연금제도 설명회 등을 열고 사전 마케팅에 나설 방침이다.

증권과 자산운용업계는 업계 공동으로 신상품을 개발하고 세미나를 준비하는 등 신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금융감독 당국도 분주=금융감독원은 실무팀을 만들어 관련 규정 마련에 나섰다.

금감원은 지난달 관련 업계 실무자 등 45명으로 ‘감독규정 제정 작업반’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공통작업반, 확정급여형, 확정기여형 등 3개 반이 있으며 월 2회 이상 정기모임을 갖고 있다.

금감원 고명진 팀장은 “지금까지는 미국 등 해외 사례 연구에 주력했으나 앞으로는 시행령 제정과 관련해 의견을 내고 감독규정을 만드는 일에 착수할 것”이라며 “특히 자산을 안전하게 운용하는 방안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퇴직연금제:

기업이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으로 퇴직연금보험 등 금융회사의 자산운용 상품에 가입해 근로자가 퇴직할 때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송진흡기자 jinhup@donga.com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김승진기자 saraf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